연결 가능 링크

미 플로리다·사우스캐롤라이나, 허리케인 '이언' 피해 파악 중


30일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찰스톤에 폭우가 쏟아진 가운데 침수된 도로에서 차량들이 운행하고 있다.
30일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찰스톤에 폭우가 쏟아진 가운데 침수된 도로에서 차량들이 운행하고 있다.

미국 플로리다주와 사우스캐롤라이나주를 강타한 허리케인 '이언(Ian)'은 1일 현재 열대 폭풍으로 세력이 약화한 채 북상하고 있다고 미 국립 허리케인 당국이 밝혔습니다.

허리케인 이언은 지난 29일 오전, 역대 5번째 강력한 허리케인으로 플로리다 서남부에 상륙한 후 반도를 관통하면서 열대 폭풍으로 세력이 잦아들었지만, 다시 세력을 키워 최대 시속 140km의 강풍을 동반한 1급 허리케인으로 사우스캐롤라이나를 강타했습니다.

미 국립허리케인센터는 1일, 이언의 위력이 약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노스캐롤라이나, 웨스트버지니아, 버지니아 일부 지역은 위험 영향권에 들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언은 10월 1일 밤, 서부 노스캐롤라이나 또는 버지니아에서 소멸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9일 밤, 사우스캐롤라이나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국토안보부와 재난관리청에 구호 활동에 총력을 다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30일에는 헨리 맥매스터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연방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허리케인 이언으로 플로리다와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는 지금까지 약 20여 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 주 정부는 현재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있지만, 구조·수색 작업이 계속되면서 사망자는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피해 지역에서는 또 주택 수백 채가 침수되거나 바다로 휩쓸려 가는 등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한편 전력 추적 웹사이트 ‘PowerOutage.us’에 따르면 1일 오전 2시 기준, 플로리다주와 사우스, 노스 캐롤라이나주에서는 약 170만 채의 가구와 사업체의 전력이 끊겼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