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물 아메리카] 흑인국가 건설을 주창한 미국 민권운동 지도자, 맬컴 X


[인물 아메리카] 흑인국가 건설을 주창한 미국 민권운동 지도자, 맬컴 X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10:27 0:00
다운로드

맬컴 엑스(Malcom X)는 마틴 루터 킹 목사와 함께 1960년대 미국 흑인 민권운동을 이끌었던 양대 산맥의 지도자 중 한 사람입니다. 민족주의 사상가로 흑인 독립국가 건설을 주창했던 맬컴 X는 흑백 인종이 차별 없이 산다는 것은 환상에 불과하다며, 흑인 독립국가 건설만이 해결책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맬컴 엑스(Malcom X)는 마틴 루터 킹 목사와 함께 1960년대 미국 흑인 민권운동을 이끌었던 양대 산맥의 지도자 중 한 사람입니다. 민족주의 사상가로 흑인 독립국가 건설을 주창했던 맬컴 X는 흑백 인종이 차별 없이 산다는 것은 환상에 불과하다며, 흑인 독립국가 건설만이 해결책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흑인 회교단체 네이션 오브 이슬람 (NOI)의 지도자였던 그는 뛰어난 언변과 카리스마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민권운동사에 큰 획을 그은 인물이었습니다. 그러나 끝내는 자신이 몸담았던 단체의 회원들로부터 총격을 받고 비극적인 종말을 고하고 말았습니다.

맬컴 X는 1925년 5월 19일 미국 중부 네브라스카 주 오마하에서 태어났습니다. 침례교 목사인 아버지와 사무직 여성인 어머니 사이에서 난 7남매중 네째였습니다. 맬컴의 부모는 열렬한 민권운동가들이었습니다. 아버지 얼 리틀(Earl Little)은 목사이면서 민권단체인 유니버설 흑인 개선협회의 회장을 맡고 있었습니다.

적극적인 민권운동가들이었기에 이들 부부는 백인우월주의 단체인 블랙 리전(Black Legion)으로부터 늘 살해 위협을 받았습니다. 리틀 가족은 위협을 피해 두 차례나 멀리 이사를 다녀야 했습니다.

리틀 가족은 미시간 주 랜싱에서 피신 중이던 1929년 누군가가 살던 집을 몽땅 불에 태워버리는 사건을 겪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2년 후에는 아버지 얼 리틀이 살해된 채 랜싱의 전차길 위에서 발견됐습니다. 경찰은 두 사건이 사고로 일어난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리틀 가족은 백인단체의 소행이라는 것을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어머니 루이스는 남편이 그렇게 사망한 후 여러 해 동안 심적 괴로움에 시달렸고 급기야 정신병원에 가는 신세가 됐습니다. 말콤의 남매들은 보호소나 고아원으로 뿔뿔이 흩어졌습니다.

맬컴은 친구와 함께 동부의 대도시 보스턴과 뉴욕 빈민가 할렘을 전전하며 마약밀매. 강도 등으로 세월을 보냈습니다.

맬컴은 절도, 불법침입 등 혐의로 경찰에 체포되고 급기야 1946년, 10년 징역형을 선고받았습니다. 맬컴은 교도소에 있는 동안 그간 못했던 공부를 열심히 하고 광범위하게 책을 읽었습니다. 이때 맬컴은 면회 온 동생 레지널드로부터 무슬림 신앙에 관한 이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때 이미 동생은 회교 국가라는 의미의 Nation of Islam, 약칭 NOI라는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호기심을 느낀 맬컴은 일라이자 무함마드를 지도자로 하는 NOI 의 교리를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무함마드는 백인사회란 미국의 흑인들이 영량을 기르지 못하게 막는 활동을 하고 있으며, 따라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성공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NOI의 목표 중 하나는 백인들이 만든 나라로부터 분리된 흑인들만의 나라를 세워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맬컴은 열렬한 회교 신자가 됐습니다. 그리고 성을 X로 바꾸었습니다. 그의 성Little, 즉 작다는 것은 백인들이 노예에게 붙여준 것이고, 대신 X를 택한 것은 혈통의 성을 잃어버렸다는 점을 부각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1952년 가석방으로 풀려난

맬컴X는 화려한 언변에다 학식, 박력을 갖춘 청년으로써, 네이션 오브 이슬람, NOI의 대변인이 됐습니다. 맬컴은 신문 기고, 라디오 텔레비젼 방송, 연설 등을 통해 미국 전역에 NOI의 메시지를 전파했습니다.

녹취: Who taught you…

맬컴 X는 누가 하늘이 창조한 흑인을 혐오하라고 가르쳤는가, 그 뿌리를 분명히 알고 그에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맬컴 X는 인종통합이란 허구와 환상에 불과하며 흑백분리만이 흑인의 살길이라고 역설했습니다. 따라서 흑인국가가 세워져야 한다, 흑인에 대한 테러가 발생하면 흑인 무장 게릴라를 보내 보복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또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는 어떠한 수단이든 가리지 않고 그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녹취: To bring about the freedom of these people…

맬컴 X의 영향으로 1952년에 불과 500명이던 네이션 오브 이슬람 회원 수는 1963년 3만명이 됐습니다. 당시 그는 미국 언론이 가장 관심을 갖는 제 2위의 취재 대상이 될 만큼 주목받는 인물이었습니다.

1959년에는 유명 방송인 마이크 월리스 진행의 TV특집, ‘증오와 증오의 산물’이 방영됐습니다. 이 특집은 NOI의 배경을 파헤치고, 이 기구의 가장 강력한 지도자의 한 사람으로 맬컴 X의 등장을 집중 조명했습니다.

TV 특집은 범죄행위로 교도소 생활을 하던 맬컴 X가 이제는 마약과 술을 끊고 새로운 사람으로 변모한 인물이라고 소개하고, 그렇게 된 이유가 흑인을 차별하지 않는 회교 교리에 감화된 결과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멜컴 X는 흑인은 신성한 존재이고 백인은 악마라는 일라이자 무함마드의 가르침을 따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방송이 나가자 그는 전국적으로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인종 갈등이 극심하던 시기, 맬컴 X의 행보는 정부 당국의 주시를 받았습니다. 연방수사국 FBI요원들은 NOI에 잠입했습니다. 그중 한명은 심지어 맬컴 X의 경호원으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요원들은 그를 도청하고 사진 찍고 기구의 활동을 감시했습니다.

민권운동이 정점에 다달았던 1963년 맬컴 X는 신앙과 관련해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자신의 우상인 무함마드가 6명이나 되는 기구 내 여성회원들과 비밀 애정행각을 벌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들 관계에서 아이들까지 있다는 것도 알게 됐습니다.

NOI에 가입한 후 맬컴 X는 무함마드의 가르침을 철저하게 따랐었습니다. 1958년 결혼할 때까지 부인 베티 샤바즈와 동침을 안한 것도 그 중 하나였습니다. 무함마드는 맬컴 X에게 내연관계와 아이들 문제를 은폐하는데 도와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맬컴 X는 그 요청을 거부했습니다. 선지자라고 믿었던 무함마드가 위선자로 생각됐고 깊은 상처를 받았습니다. 맬컴 X는 또 그 동안 사람들을 인도하기 위해 예배를 올린데 죄책감을 느꼈습니다. 뿐만 아니라 NOI가 수 많은 거짓 위에 세워진 사기성 조직으로 느껴졌습니다.

맬컴 X는 1964년 NOI와 결별했습니다. 그리고 종교기구인 무슬림 모스크 인코퍼레이션(Muslim Mosque, Inc.)을 설립했습니다. 같은 해 맬컴 X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메카로 순례를 떠났습니다. 이어 아프리카, 유럽 등으로도 여행을 다녔습니다. 이들 여행은 그의 인생 노선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는 여행에서 자신의 사상과 믿음을 다른 문화권 사람들과도 교류했습니다. 그런 노력에서 얻은 인상은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순례에서 돌아온 맬컴 X는 ‘나는 노란 머리, 푸른 눈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 형제라고 불렀다’ 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비 종교 조직으로 범 아프리카계 연대기구인 OAAU를 설립하고 흑인들의

강력한 결속을 추구했습니다. 맬컴 X는 이 기구가 모든 아프리카계의 참여로 다른 인종들처럼 조직적인 체제를 갖추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The organization of Afro American …

NOI를 사임한 뒤 맬컴 X와 일라이자 무함마드와의 관계는 더욱 멀어졌습니다. 위장한채 NOI에서 일하던 연방수사국 정보원들은 맬컴 X가 암살 당할 위험이 있다고 상부에 보고했습니다. NOI는 위장한 FBI 요원에게 맬컴 X의 자동차에 폭발물을 설치하라는 지시를 하기까지 했습니다.

여러 차례 살해 위기를 겪은 맬컴 X는 경호원이 없이는 쉽게 출입을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1965년 2월 14일, 맬컴과 부인 베티, 그리고 네 딸이 살고 있는 뉴욕의 이스트 엘머스트 자택에는 폭발물이 투척됐습니다. 다행이 가족들은 부상을 입지 않았습니다. 그로부터 1주일 후 무장요원들은 결국 맬컴 X를 암살했습니다.

1965년 2월 21일, 맨하튼에 있는 오듀본 연회장에서 연설을 하던 중 세명의 무장괴한이 그에게 총을 난사했습니다. 맬컴 X는 20발이 넘는 총탄 세례를 받고 병원으로 실려 갔으나 곧

사망했습니다. 가해자들은 모두 네이션 오브 이슬람 회원들이었습니다.

1965년 2월 27일, 할렘의 페이스 템플 교회에서 거행된 그의 장례식에는 만 4천 내지 3만명의 조문객들이 찾아와 그의 명복을 빌었습니다. 맬컴 X는 뉴욕주 하츠데일에 있는 펀클리프 묘지에 묻혔습니다. 가까운 친구들은 묘지에서 인부들의 삽을 대신 잡고 직접 그의 관을 묻었습니다. 맬컴 X를 보낸 그 해 부인 베티는 39살의 남편이 남기고 간 쌍동이 딸을 출산했습니다.

맬컴 X 는 새로운 비젼을 펼쳐보지도 못한채 비명에 갔지만 그의 유산은 수 많은 다큐멘터리, 서적, 영화 등으로 대를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