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매일영어] 형용사 배열 순서


[VOA 매일영어] 형용사 배열 순서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4:56 0:00

회화와 문법을 동시에 공부하는 Everyday English, VOA 매일영어 진행에 이은경입니다. 특정 명사를 꾸며주는 말이 형용사죠. 한국어는 형용사를 쓸때 정해진 순서없이 써도 상관이 없지만 영어는 형용사를 여러 개 쓸 때, 정해진 순서대로 써야 합니다.

회화와 문법을 동시에 공부하는 Everyday English, VOA 매일영어 진행에 이은경입니다. 특정 명사를 꾸며주는 말이 형용사죠. 한국어는 형용사를 쓸때 정해진 순서없이 써도 상관이 없지만 영어는 형용사를 여러 개 쓸 때, 정해진 순서대로 써야 합니다. 수량, 의견, 크기, 나이, 색깔, 출신, 재료 등의 순서로 써야 합니다. 당신의 새 초록색 드레스가 예쁘네요. 라고 한국어로 말할때, 새 초록색 드레스라고 하든 초록색 새 드레스라고 하든 형용사의 순서가 한국어에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영어는 I love your new green dress.라고 해야지, I love your green new dress.라고 표현하면 어색합니다. 나이 new다음에 색깔 color green 이 와야하기 때문입니다. 형용사 순서에 관한 대화 들어보시죠.

A: I’m thinking of getting some delicious Mexican food after work today.

(오늘 퇴근 후 맛있는 멕시코 음식을 먹을려고 생각중이에요.)

B: Why not some Mexican delicious food?

(‘멕시코 맛있는 음식’은 왜 아닌가요?)

A: ‘Cause that just sounds silly.

(그건 딱 우스꽝스럽게 들리니까요.)

Adjectives follow a particular order.

(형용사들은 특정한 순서를 따릅니다.)

You can’t just throw them in anywhere!

(아무데나 그냥 던져넣을 수 있는게 아니예요!)

B: Says who?

(누가 그렇게 말하나요?)

I can say a beautiful red vase or a red beautiful vase.

(저는 ‘아름다운 붉은 꽃병’이라고 말할수도 있고, ‘붉고 아름다운 꽃병’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

You’ll still understand me.

(여전히 제 말을 이해하시죠.)

A: True, but it might sound weird.

(맞아요, 하지만 그건 이상하게 들릴 수 있다고요.)

Hear me out.

(제 말 끝까지 들어보세요.)

Beautiful red vase 아름다운 빨간 꽃병, Red beautiful vase 빨간색 아름다운 꽃병, 한국어로 해석은 이상하게 들리지 않지만 영어는 beautiful 아름다운 이라는 의견이 먼저 나와야 하고 그 다음 색깔을 말해야 합니다. Beautiful red vase가 맞는 순서입니다.

▪ 형용사의 순서

대게 형용사 한두 개로 명사를 수식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많은 형용사를 쓸 수도 있죠. 의견, 크기, 나이, 색깔, 출신, 재료 등의 순서로 써야 합니다. “dangerous” 위험한 “difficult” 어려운 “favorite” 좋아하는 이런 의견을 먼저 쓰시고, 크기-연령-색깔-국적-재료 순으로 형용사를 쓰셔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말씀드린 모든 것들에 앞서는 게 수량입니다. 의견보다도 앞에 둡니다. 문장 들어보시죠.

I’m about to order two large pizzas.

나는 2개의 large 큰 pizzas를 주문하려 합니다.

Which toppings do you like?

어떤 토핑 고명을 원해요?

Two 2개라는 숫자가 제일먼저 쓰였고, 그다음 size크기 large라는 크기 순으로 쓰였습니다. 수량, 의견, 크기, 나이, 색깔, 출신, 재료순 기억하세요. 이번에는 의견을 넣어보겠습니다.

I ordered two tasty large pizzas for the game.

나는 2개의 맛있는 큰 피자를 경기를 위해 주문했습니다.

Two 2개 수량이 제일 먼저 쓰였고, tasty 맛있는 의견이죠. 의견은 사람마다 다를수 있죠. 내게 맛있는 피자가 다른 사람에게는 맛없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기 size large큰 순서로 형용사 3개가 쓰였습니다.

문장 다시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I ordered two tasty large pizzas for the game.

Everyday English, VOA 매일영어 오늘은 영어에서 형용사를 쓸때 순서가 수량, 의견, 크기, 나이, 색깔, 출신, 재료순 이라는것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