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매일영어] ing 연속사용


[VOA 매일영어] ing 연속사용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4:12 0:00

회화와 문법을 동시에 공부하는 Everyday English, VOA 매일영어 진행에 이은경입니다. 영어로 말하거나 글을 쓰다보면, 동사에 ‘-ing’가 붙은 형태를 연달아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그런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화와 문법을 동시에 공부하는 Everyday English, VOA 매일영어 진행에 이은경입니다. 영어로 말하거나 글을 쓰다보면, 동사에 ‘-ing’가 붙은 형태를 연달아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그런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 understand why two -ing words can appear in a row in English, you must first understand the present participle.

영어에서 ing가 붙은 단어가 2번 연달아 나오는 이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재 분사를 이해해야 합니다. 현재분사는 동사 원형에 –ing가 붙는 겁니다. 예를 들어, SING(노래하다)이 SINGING으로 변하는 식입니다.

-ing를 연속 사용하는 흔한 상황 중에 하나는, 동사의 진행 시제 뒤에 동명사가 따르는 겁니다. 문장 들어 보시죠.

I’ve been avoiding going to the doctor.

(저는 의사한테 가는 것을 피해왔습니다.)

문장에서 ‘have been avoiding’피해왔다는 동사의 현재완료 진행형, 가는것‘going’은 동명사입니다. 현재분사는 동명사, 형용사, 또는 동사의 일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또 다른 상황은 ‘GO + 동명사’입니다.

GO가 진행 시제일 때, 동명사가 뒤따르면 -ing 형태 2개가 함께 나오는 겁니다. 문장 들어보겠습니다.

We’re going swimming this weekend.

(우리는 이번 주말 수영하러 갑니다.)

‘go+동명사’가 쓰였습니다. 동사 go의 현재 진행 시제going에 동명사 swimming이 따라붙은 겁니다.

또 다른 문장 하나 더 들어보겠습니다.

I’m going shopping for new shoes.

(저는 새 신발을 쇼핑하러 갑니다.)

이문장에서도 동사 go의 현재 진행시제going에 동명사 shopping이 따른 겁니다.

▪또 다른 –ing 연속 사용 상황은 ‘동사 + 형용사’입니다. 문장 들어보시죠.

The situation is becoming appalling.

(상황이 끔찍하게 돼가고 있습니다.)

동사 become의 현재 진행 시제 becoming에 형용사 appalling(끔찍한ㆍ형편없는)이 따른 겁니다.

Ing가 붙은 단어가 2번 연달아 쓰이는 대화, ing연속 사용 상황 대화로 들어보겠습니다.

A: I’m considering buying a new car.

(새 차를 사는 걸 고려중이에요.)

B: Any thoughts?

(어떤 생각이라도 있나요?)

A : Yes! (네!) “AM CONSIDERING” is the present continuous form of the verb CONSIDER, while BUYING is the gerund.

(AM CONSIDERING은, 동사 CONSIDER의 현재진행형이고, BUYING은 동명사입니다.)

B: No, about what type of car I should get?

(아뇨, 제가 어떤 형태의 차를 사야할지에 대해서요.)

A: Oh... (오...) No, I don’t know anything about that.

(아뇨, 저는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요.)

Everyday English, VOA 매일영어 오늘은 영어에서 ing가 붙은 단어가 2번 연달아 나오는 이유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