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광군제' 매출액 1390억 달러..."역대 최대"


11일 중국 베이징에서 배달원들이 소포를 분류하고 있다.
11일 중국 베이징에서 배달원들이 소포를 분류하고 있다.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 기간인 '광군제'에 중국 소비자들이 1천 390억 달러 상당의 물품을 구매해 역대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중국에서 광군제는 독신을 뜻하는 숫자 '1'이 네 번 겹쳐서 광군, 즉 독신제로 불리는데 알리바바가 지난 2009년 쇼핑을 통해 외로움을 달랜다고 광고하며 연례행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최근엔 미국의 최대 쇼핑 이벤트인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를 합친 것보다 더 높은 매출을 올리며 세계에서 가장 큰쇼핑 행사가 됐습니다.

알리바바는 지난 1일부터 11일까지 기간 이뤄진 거래액이 약 5천 400위안, 미화 845억 달러라고 밝혔습니다.

알리바바의 경쟁사인 징둥닷컴은 3천 500억 위안, 미화 546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두 업체의 성장률은 각각 14%, 28%로 앞선 해의 93%, 32%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성장세가 둔화한 데 대해서 외신은 중국 공산당이 ‘공동 부유’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공격적인 판매와 소비가 중국 공산당의 눈에 공동 부유와 배치되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 신문은 올해는 공급망 혼란과 원자재 가격 상승, 반도체 부족, 중국 내 전력난 등으로 인해 물품 조달이 예년처럼 원활하지 않은 점을 원인으로 분석했습니다.

* 이 기사는 AP와 AFP 통신을 참조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