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멍완저우 석방 후 캐나다인 2명 석방


캐나다 외교관 마이클 코브릭 씨(왼쪽)와 대북 사업가 마이클 스페이버 씨(오른쪽)
캐나다 외교관 마이클 코브릭 씨(왼쪽)와 대북 사업가 마이클 스페이버 씨(오른쪽)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멍완저우 부회장이 24일 미국 법무부의 기소 연기 합의로 풀려난 데 이어, 그동안 중국에 억류돼 있었던 캐나다인 2명도 석방됐습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24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에서 간첩 혐의로 수감돼 있었던 캐나다인 2명이 석방돼 중국을 떠났으며, 다음 날(25일) 귀국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트뤼도 총리의 발표는 멍완저우 부회장이 석방돼 중국으로 떠난 지 약 1시간 만에 이뤄졌습니다.

대북 사업가인 마이클 스페이버 씨와 전직 캐나다 외교관 마이클 코브릭 씨는 지난 2018년 12월 멍 부회장이 캐나다 벤쿠버 공항에서 체포된지 9일만에 중국 당국에 체포됐었습니다.

이에 대해 당시 캐나다가 미국의 요청으로 멍 부회장을 체포한 데 대해 중국이 보복한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지만, 중국은 두 사건의 연관성을 부인해왔습니다. 하지만 중국이 이날 멍완저우 부회장 석방 직후 캐나다인 2명을 석방하면서 사실상 보복조처를 인정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24일 성명을 내고 "미국 정부는 중국이 2년 반 이상 임의적으로 억류했던 캐나다 시민 마이클 스페이버 씨와 마이클 코브릭 씨를 석방한 것에 대해 국제사회와 함께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