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뉴스] “북한 인터넷 사용 급증…암호화폐 탈취 관련”


[VOA 뉴스] “북한 인터넷 사용 급증…암호화폐 탈취 관련”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2:30 0:00

북한 고위층의 인터넷 사용량이 2017년 이후 3배 이상 급증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주중 업무 시간대 인터넷 사용이 크게 늘었는데, 암호화폐 탈취와 사이버 공격 등 기술 개발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영상취재·편집: 이상훈)

미국의 사이버보안업체 레코디드 퓨처는 9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북한 고위층의 인터넷 사용량이 최근 3년 새 300% 이상 급증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1월 1일부터 11월 1일까지 10개월간 3자 데이터와 IP 위치, 네트워크 트래픽 등 고위층의 인터넷 활동을 분석한 결과 2017년까지는 주로 야간과 주말에 영화 시청이나 인터넷 쇼핑 등 여가 활동이 큰 비중을 차지한 반면 최근에는 평일 업무 시간대에 인터넷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한 전문가는 북한의 인터넷 사용량 증가는 정보 군사 분야와 관련된 특권층으로 암호화폐 탈취와 사이버 공격 등 제재 회피와 관련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프리실라 모리우치 / 전 국가안보국 동아태 사이버안보 담당관

“(북한 고위층의) 컴퓨터 사용 대부분이 암호화폐 채굴 활동과 관련돼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암호화폐 관련 연구와 암호화폐 계좌 거래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고서는 특히 북한이 가장 많이 알려진 비트코인 대신 ‘모네로’라는 새 암호화폐에 집중적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모네로는 신규 채굴이 거의 끝난 비트코인과 달리 채굴이 쉽고 익명성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면서 보안이 취약하고 흔적이 남지 않아 북한의 채굴과 해킹이 지난해 5월 이후 10배 이상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프리실라 모리우치 / 전 국가안보국 동아태 사이버안보 담당관

“모네로는 본질적으로 은닉에 초점을 맞춘 암호화폐입니다. 오직 송신자와 수신자만이 정보에 접근할 수 있죠. 모네로는 북한에게 국제금융 시스템의 감시를 피하고 유엔 제재를 회피해 자금을 이동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한 모리우치 전 담당관은 북한이 인터넷을 엄격한 감시 속에 불량정권 유지를 위한 도구로 사용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중국 러시아와 협력하고 있는 정황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역내 관계국들과 공조해 경제와 사이버를 연계한 대북 제재망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VOA 뉴스 조상진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