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킹 전 특사 “탈북민 방사능 피폭 수치는 비극, 북한 정권의 생명 경시 보여줘”


지난해 5월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해체 전에 촬영한 위성사진.
지난해 5월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해체 전에 촬영한 위성사진.

북한 핵실험장 인근 출신 탈북민들에게서 나온 높은 방사능 피폭 수치는 비극으로, 인간 생명을 경시하는 북한 정권의 속성을 잘 보여준다고 전직 미 고위관리들이 말했습니다. 미국에 거주하는 북한 출신 핵물리학 박사는 농작물 오염 가능성이 크다며 통일 뒤에도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김영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로버트 킹 전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3일 VOA에, 길주군 출신 여러 탈북민에게 나타난 높은 방사선 피폭 수치는 “아주 비극적인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킹 전 특사] “First of all, on the personal level, it's a very tragic issue. These people have been exposed to these high levels of radiation probably without ever being informed that this was going on. It's certainly an absolute severe indictment of North Korea for…”

주민들이 이런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는 정보를 전혀 받지 못한 채 높은 수준의 방사선에 노출돼 왔다는 것은 인간의 생명을 거의 고려하지 않는 북한 정권의 심각한 폐단을 분명히 보여준다는 겁니다.

킹 전 특사는 북한 정권이 이 세상 어떤 나라보다 주민들의 건강과 복지를 거의 고려하지 않은 채 핵실험을 진행한다는 것에는 의심이 여지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녹취: 킹 전 특사] “There's no question that the North Koreans conduct their nuclear tests with very little regard for the health and well-being of anyone or any other countries.”

앞서 한국 언론들은 정병국 국회의원 측이 통일부에서 받은 자료를 인용해, 북한 핵실험장인 풍계리와 인근 지역 출신 탈북민 10명에 대해 방사능 피폭 검사를 한 결과 5명에게서 250~1천 386mSv(밀리시버트)에 달하는 높은 수치가 측정됐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대해 미국 매사추세츠 공대(MIT)의 핵물리학자인 윌리엄 바레타 교수는 2일 VOA에, “수치가 극도로 높다”며 1천 300mSv는 특히 “심각한 방사능 질환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킹 전 특사는 “높은 방사능 피폭 수치는 피해 탈북민들에겐 심각한 건강 문제”라며, “한국 정부가 이들에게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길 바라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로버타 코헨 전 국무부 인권 담당 부차관보는 탈북민들에게서 나온 높은 방사능 피폭 수치는 핵무기의 상당한 위험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번 주말에 있을 미-북 실무협상에서 미 대표단이 이 사안을 다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코헨 전 부차관보] The negotiators in Sweden ought to take into account this report because the American team must be able to bring, must bring up such issues…”

이번 사안은 북한 핵무기와 실험이 북한 주민들과 이웃 나라 국민 모두에게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현장 사찰 필요성을 제기한다는 겁니다.

아울러 이번 방사능 피폭 문제는 북한의 체제 환경과 본질, 인권 문제를 대북 핵 협상에서 다루지 않고는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강조했습니다.

핵실험 장소의 심각한 방사능 수치 정보를 감춘 채 기밀로 유지하면서 건강권과 생명권이 있는 지역 주민들을 위험에 직면하게 하는 것 자체가 핵과 인권의 연관성을 증명한다는 겁니다.

[녹취: 코헨 전 부차관보] “Because here's a good example of radioactive reading of severe radiation from a test site that no information is given about and it becomes a secret. And yet people's lives are at risk and their health is at risk and they have a right to health and a right to life.”

코헨 전 부차관보는 이런 문제에 대한 충분한 검증과 접근, 정보의 자유, 모니터링 없이 북한과 합의하는 것은 불충분하며, 오히려 위험을 더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어 한국 정부와 다른 정부들이 이 문제에 침묵하는 것은 유엔의 대북 인권 결의들, 유엔안보리의 대북 결의들과 모두 배치되는 것으로 용인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북한인권위원회의 그레그 스칼라튜 사무총장도 북한 주민들의 건강권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이번 사안은 핵과 인권 사안이 분리될 수 없다는 진실을 일깨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스칼라튜 총장] “북한 정권의 핵 개발에 의한 방사능 오염 이슈는 상당히 심각한 문제입니다. 그런 핵 개발을 계속 추진하고 있지만, 안전기준을 절대 지키지 않고 상당히 위험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북한 주민들의 보건 상태와 건강, 인간 안보가 상당히 큰 악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인권 유린과 정치·안보·경제 이슈를 그렇게 분리해 거론하면 안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북한의 인권 이슈를 해결하지 않으면 역시 북한의 핵미사일과 정치·안보·경제 이슈도 해결할 수 없습니다.”

한편 북한 출신으로 미 대학에서 핵물리학 박사학위를 받은 조셉 한 씨는 3일 VOA에, 길주군이 역내 곡창지대라며 방사능 오염이 농사에 미칠 위험이 크다고 경고했습니다.

[녹취: 조셉 한 박사] "위험하죠. 지하 핵실험이 위험한 것은 지하에서 폭발하면 방사선이 나옵니다. 그 방사능 입자가 투과 능력이 좋아서 장애물을 뚫고 멀리까지 갑니다. 가면서 그냥 가는 게 아니라 물질을 이원화시킵니다. 그럼 물도 오염시킬 수 있고, 지하수가 있잖아요. 그 오염된 물에 벼를 심으니까 벼에도 영향을 주고 농산물에 영향을 주니까 사람들에게 엄청나게 피해를 줄 수 있죠.”

한 박사는 지하는 특히 어디까지 방사능 피폭이 됐는지 측정하기 쉽지 않다며, 선진국 기술로는 가능하지만, 북한은 기술도 관심도 낮기 때문에 앞으로 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조셉 한 박사] “상당히 문제가 될 것 같아요. 앞으로 통일이 돼 우리가 그곳의 땅을 사용한다고 해도 그걸 고려해서 그쪽에 농사를 지는 것은 당분간 하지 말고 중화 작업이 먼저 필요할 겁니다. 정말 김정은이 너무 무식한 짓을 합니다. 과학자들도 알고 있는데, 북한에서는 정치적 논리가 앞서면 아래서 뭔가 말할 수 없어요. 반동으로 몰리니까. 과학자의 양심으로 말하기 어렵죠.”

수전 숄티 디펜스 포럼 회장은 “이 사안은 탈북민들이 오랫동안 제기한 아주 심각한 문제”라며 “문재인 정부가 헌법 의무인 이 문제를 무시하지 못하도록 압박 운동을 펼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통일부는 2일 탈북민 피폭 검사 결과는 과거 방사선 피폭이나 방사능 오염, 연령, CT촬영 등 의료 피폭력, 흡연력 등 어떤 요인으로부터 기인하는지 특정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CT 촬영에 방사선 피폭은 15 mSv, 2~3회 연속 촬영해도 90 mSv 정도라고 볼 때 탈북민 5명에게서 나온 높은 수치는 핵실험과 연관이 더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도 재임 시절 국회 보고에서 북한 핵실험에 따른 방사능 피폭 가능성은 충분히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었습니다.

북한 당국은 풍계리 핵실험장 인근에 방사성 물질 유출이 전혀 없고 생태계 환경도 깨끗하다는 주장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김영권입니다.

독자 제보: VOA는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사화를 원하는 내용을 연락처와 함께 Koreanewsdesk@voanews.com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뉴스 제작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제공하신 정보는 취재를 위해서만 사용되며, 제보자의 신분은 철저히 보호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