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홍콩 여행경보 상향 조정...파키스탄, 인도 외교관계 격하


7일 홍콩 도심에서' '범죄인 인도 조례' 개정안과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시위대들이 홍콩 정부가 공격무기로 분류한 '레이저'를 상공에 쏘고 있다.
7일 홍콩 도심에서' '범죄인 인도 조례' 개정안과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시위대들이 홍콩 정부가 공격무기로 분류한 '레이저'를 상공에 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지금 이 시각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홍콩에서 반정부 시위가 격화하면서 미국 정부가 홍콩을 여행하는 미국민에 대한 안전 경보 수위를 격상시켰습니다. 파키스탄이 인도와의 외교 관계를 격하하고 양국 간 무역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인간의 토지 사용이 기후변화와 깊은 연관이 있다는 유엔의 특별 보고서 내용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첫 소식입니다. 미국 정부가 홍콩 여행 경계수위를 높였다고요.

기자) 네, 미국 국무부가 7일, 홍콩을 여행하는 미국민에 대한 안전 경보 수위를 '1단계'에서 '2단계'로 상향 조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발령하는 여행주의보는 4단계로 구분되는데요. 1단계는 일반적인 주의, 2단계는 여행 경계, 3단계는 여행 재검토, 4단계는 여행 금지입니다.

진행자) 국무부의 이번 조치, 최근 홍콩 시위 사태와 관련이 있는 걸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미 국무부는 이날 홍콩 여행주의보를 2단계로 격상하면서, 최근 홍콩의 소요가 경찰의 허가를 받지 않은 지역으로 확산하면서 마찰과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홍콩 방문 시, 시위 발생 지역을 피하고 외부 활동을 자제하며, 대규모 집회나 시위 인근에서는 돌발 상황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습니다.

진행자) 미국 외에 홍콩 여행 경계수위를 높인 나라들이 또 있습니까?

기자) 네, 호주, 영국, 아일랜드, 일본 등도 홍콩 사태가 점점 악화하자 최근 홍콩에 대한 여행주의보를 내렸습니다.

진행자) 홍콩 시위, 지금 두 달이 넘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홍콩 시위는 당초 범죄인 인도법, 이른바 '송환법' 개정안을 둘러싸고 촉발된 겁니다. 첫 시위는 3월에 있었는데요. 하지만 홍콩의 의회격인 홍콩 입법회가 지난 6월 개정안 심의 절차에 들어가기로 하자, 이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면서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진행자) 송환법이라는 게 뭐길래 홍콩 시민들이 반발하는 건가요?

기자) 범죄인 인도조약을 맺지 않은 나라나 지역에도 범죄자를 송환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앞서 타이완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홍콩으로 도주한 남성을 타이완으로 인도하는 문제 때문에 불거진 건데요. 캐리 람 행정장관이 이끄는 홍콩 정부는 송환법 개정안을 추진하면서 현행 법의 허점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홍콩 시민사회는 정치적 탄압에 악용될 수 있다고 우려하며 시위에 나섰습니다.

진행자) 그때부터 지금까지 매주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홍콩 정부는 100만 인파가 참여한 송환법 개정 반대 시위가 벌어지자 일단 송환법 개정안 심의 보류를 발표하며 한걸음 물러났는데요. 하지만 현재 시위대는 캐리 람 장관의 퇴진과 홍콩의 민주화, 홍콩 경찰의 폭력적 단속에 대한 철저한 조사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진행자) 지난주에는 총파업도 벌어지지 않았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지난 5일 총파업에는 약 20개 분야 50만 명 이상의 홍콩 시민이 동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당시 공항 승무원과 관제사 등도 파업에 동참하면서 항공기 수백 대가 결항하고 버스와 지하철 운행이 차질을 빚으면서 대혼란을 겪었습니다.

진행자) 시위가 격화하면서 시위대와 경찰의 충돌도 점점 과격해지고 있다고요.

기자) 네, 경찰은 시위대를 해산하기 위해 최루탄과 고무탄 등을 사용하고 있고요. 시위자들은 화염병과 벽돌, 쇠파이프 등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홍콩 경찰은 지난 6월 9일 이래, 지금까지 총 589명을 체포했다고 발표했는데요. 13살부터 76살까지 연령대가 다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행자) 체포된 사람들은 어떻게 되는 겁니까?

기자) 홍콩 경찰 당국은 이들에게는 폭동 등의 혐의가 적용될 것이며 최대 10년 징역형에 처해질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위대는 이번 주말에도 홍콩 도심 곳곳과 공항 등지에서 또 다른 시위를 벌일 것이라고 예고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중국 정부는 현 상황에 대해 어떤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까?

기자) 홍콩 업무를 총괄하는 중국 국무원 산하 홍콩·마카오 판공실의 장샤오밍 주임은, 현재 홍콩은 1997년 영국으로부터 반환된 이래 최악의 위기사태를 맞고 있다고 말했는데요. 그러면서 중앙 정부는 현재 추가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추가 조치라면 뭘 말하는 걸까요?

기자) 중국 정부는 홍콩 시위가 일국양제, 즉 중국이 내세우고 있는 '한 나라 두 체제' 원칙을 훼손하고 있다고 비난하며 인민해방군 투입 가능성을 경고해왔는데요. 장샤오밍 주임은 이날(7일) 상황이 더 악화하면 인민 해방군을 홍콩에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미국 정부는 어떤 입장입니까?

기자)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앞서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은 인민해방군 투입 가능성과 관련해, 중국 정부는 홍콩 시위에 올바르게 행동하길 바란다고 말했는데요. 중국 정부는 내정간섭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또 홍콩 시위의 배후에 미국 정부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진행자) 어떤 근거로 홍콩 시위의 배후에 미국 정부가 있다고 주장하는 건가요?

기자) 시위에 미국인 참여자들이 눈에 띄고 미국의 국기인 성조기를 든 사람들이 많다는 겁니다. 중국 외교부는 또 지난 2014년 홍콩에서 벌어진 민주화 운동, 이른바 '우산혁명’을 이끈 조슈아 웡이 최근 홍콩 주재 미 영사관 관리들과 만났다고 비난하고 있는데요. 중국 외교부는 8일 성명을 내고, 미국 정부에 회동의 목적을 설명하고 즉각 홍콩 국내 문제에 개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인도 뉴델리 주재 파키스탄 대사관 입구를 인도 경찰관들이 지키고 있다. (자료사진)
인도 뉴델리 주재 파키스탄 대사관 입구를 인도 경찰관들이 지키고 있다. (자료사진)

진행자) 지구촌 오늘, 다음 소식입니다. 인도와 파키스탄 관계가 급격히 악화하고 있군요.

기자) 네, 파키스탄이 잠무카슈미르 지역의 특별 지위를 박탈하기로 한 인도 정부의 결정에 반발해 7일, 인도와의 외교관계를 격하하기로 했습니다. 파키스탄은 또 양국 간 무역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임란 칸 파키스탄 총리가 국가안보회의를 주재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임란 칸 총리는 이날 국가안보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파키스탄 주재 인도 대사와 대사관 직원들에 대해 출국을 명령하고, 인도에 주재하고 있는 자국 외교관들도 소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파키스탄은 또 인도 수도 뉴델리와 파키스탄 제2의 도시인 라호르를 연결하는 철도 운행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진행자) 파키스탄이 이런 강력한 조치를 취한 구체적인 이유가 뭔가요?

기자) 인도령 잠무카슈미르 지역의 자치권 때문입니다. 인도는 지난 5일 대통령령으로 잠무카슈미르주의 특별 지위에 관한 헌법 조항을 삭제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진행자) 헌법에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적혀 있길래 문제가 되는 건가요?

기자) 헌법 370조에는 잠무카슈미르 지역에 특별한 지위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잠무카슈미르 지역은 인도령이지만 이슬람교를 믿는 무슬림들이 대부분인데요. 370조에 따라 그동안 외교, 국방, 통신을 제외한 모든 부문에서 독립성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370조가 철폐되면서 잠무카슈미르는 특별 자치권을 잃고 인도 정부의 직접적인 통제 아래 놓이게 됐고요. 현지 주민들은 부동산 취득과 취업, 진학 등 헌법상 특혜를 잃게 됐습니다.

진행자) 지금 현지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인터넷은 물론 전화 등 통신이 거의 두절돼 외부와의 접촉이 제대로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인도 정부는 이 지역에서 집회와 단체행동을 금지하고 학교도 폐쇄했는데요. 삼엄한 경비 속에 상점들도 대부분 문을 닫았습니다. 최근 며칠간 500명 넘는 사람이 체포됐는데요. 인도 정부는 안전 우려를 이유로 관광객과 성지 순례자들에게도 이 지역을 떠나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카슈미르 지역, 양국 간의 오랜 분쟁 요인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두 나라의 갈등은 역사적 배경이 있습니다. 1947년 영국의 식민 지배가 끝나고, 인도와 파키스탄이 분리·독립하면서, 당시 카슈미르 지역 지도자가 인도로의 편입을 결정했는데요. 하지만 무슬림이 대다수인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했습니다. 두 나라는 이를 두고 전쟁까지 치렀는데요. 결국 1949년, UN의 중재로 카슈미르는 인도령 잠무카슈미르와 파키스탄령 아자드-카슈미르로 나뉘게 됐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계속 카슈미르 영유권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진행자) 몇 달 전에도 두 나라 간 긴장이 최고조에 달한 적이 있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 2월, 잠무카슈미르에서 발생한 자살폭탄 테러로 인도 경찰 40여 명이 숨지는 사건이 있었는데요. 그러자 인도 정부는 파키스탄을 배후로 지목하고 테러 소탕을 이유로 국경통제선(LoC)을 넘어 파키스탄 내 바라코트 지역을 공습했고요. 파키스탄도 이에 맞서 인도 공군기를 격추하며 긴장이 크게 고조됐었습니다.

진행자) 인도 정부는 파키스탄의 이번 조치에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기자) 특구 지위 박탈 결정은 전적으로 인도 국내 문제라는 주장입니다. 잠무카슈미르 지역의 분열과 혼란에 대처하기 위해서라는 건데요. 그러면서 파키스탄 정부의 외교 관계 격하 결정을 재검토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인도 반자메가라에서 논 바닥이 가뭄으로 갈라졌다.
인도 반자메가라에서 논 바닥이 가뭄으로 갈라졌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마지막 소식입니다. 사람들의 식생활이 기후 변화에까지 영향을 끼친다는 내용의 보고서가 나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인간의 식습관이 토지를 황폐하게 만들고 이는 결국 지구 온난화를 가져오는 원인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총회에서 발표된 보고서 내용인데요. ‘기후변화와 토지 특별 보고서’라는 제목의 이 보고서는 인간의 토지 사용이 기후변화와 깊은 연관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IPCC는 유엔 산하 기구로 이번 특별 보고서는 전 세계 100여 개국의 학자와 전문가들이 작성에 동참했습니다.

진행자) 지구 온난화와 토지 사용이 어떻게 연관이 있다는 겁니까?

기자) 지구 온난화로 토지가 황폐화 되고, 또 사람들의 토지 활용 방법이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 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는 겁니다. 보고서는 이로 인해 식량 부족과, 식량 가격 상승 등의 결과를 낳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지구 온난화의 원인이 토지에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많지 않은것 같거든요?

기자) 맞습니다. 지구 온난화라고 하면 대부분 온실가스로 인한 대기 오염이나 해양 온도 상승을 생각하죠. 사실 토지는 지구 전체에서 차지하는 면적이 30%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이번 보고서는 토지의 온난화 속도가 지구 전체의 온난화 속도의 2배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토지의 황폐화를 막기 위한 시급한 대책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그러니까 토지에서 지구 온난화가 더 빨리 진행되고 있다는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지구 온도가 오르면서 토양 질도 나빠지고, 영구 동토층이 녹아내리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습니다. 또 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삼림은 가뭄과 산불, 병충해에 더 취약해졌다는 건데요. 보고서는 기상이변의 규모가 커지고 빈도가 잦아지는 상황에서 앞으로 식량 공급에 더 큰 차질이 생길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진행자) 그럼 토지 황폐화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기자) 보고서는 토지의 지속 가능한 활용을 위해 농사 기법을 바꾸면 지구 온난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밭을 갈지 않고 도랑에 씨를 심어 농사를 짓는 무경간 농법을 도입하거나 비료만 제대로 써도 오는 2050년까지 현재 수준보다 온실가스 배출을 18%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겁니다.

진행자) 농사 기법 외에 또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기자) 사람들이 식습관을 바꾸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라고 합니다. 육류 섭취량을 줄이고 채소나 과일 등 식물 섭취를 늘릴 경우 2050년까지 온실가스를 15% 줄일 수 있다는 게 보고서의 설명입니다. 또 음식물 쓰레기도 줄일 것을 권고하는데요. 지난 2010년~ 2016년 사이, 온실가스의 8%~10%는 바로 전 세계에서 배출되는 음식 쓰레기로 인해 발생했다고 합니다. 보고서는 현재 음식물의 25%~30%가 쓰레기로 버려지고 있다며 버려지는 만큼의 식량 생산을 줄이기만 해도 엄청난 토지 사용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토지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이 어느 정도나 되나요?

기자) 농업과 임업 등 토지 사용으로 나오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인간이 만들어내는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2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동차나 비행기 등 운송수단으로 인한 배출량보다 약간 적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생산물의 운송과 에너지 사용, 포장 과정 등이 더해지면 그 비율이 37%까지 치솟는다고 보고서는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문제는 온난화로 지구의 온도가 계속 오르고 있다는 점 아니겠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보고서는 앞으로 10년~30년 사이 지구 평균 기온이 0.5도만 올라도 식량 공급이나 산불 피해, 동토 해빙, 물 부족의 위험성이 더 높아질 것이고, 만약 1도가 오른다면 위험도가 “아주 높은” 수준이 될 것으로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토양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기도 하지만 흡수하지도 않나요?

기자) 그렇습니다. 지난 2007년~2016년 토지 사용으로 발생한 이산화탄소는 57억t에 달했습니다. 하지만 토지가 흡수한 양은 무려 123억t에 달했는데요. 따라서 전문가들은 토지가 문제의 원인인 동시에 해결책이라고 강조합니다. 보고서는 남미 브라질의 열대 우림, 아마존에서의 무분별한 벌목으로 온실가스양이 늘어난 것이 좋은 예라고 지적하면서 열대림 보호 역시 토지 황폐화와 지구 온난화를 막는 방법이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