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폼페오 장관 "태평양 도서국들과 안보협정 추진"


5일 미크로네시아를 방문한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이 기자회견을 했다.
5일 미크로네시아를 방문한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이 기자회견을 했다.

아시아를 순방중인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은 5일 태평양 3개 도서국들과 국가안보협정 개정 협상을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폼페오 장관은 5일 미크로네시아를 방문한 자리에서 '국가안보협정(CFA-Compact of Free Association)' 연장 협상을 시작했다는 것을 발표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이 협정이 체결될 경우 미군이 미크로네시아와 마셜제도, 팔라우 3개국의 영공과 영해에 독점적으로 항해 할 수 있습니다. 그 대가로 이들 국가들은 미국으로부터 재정적인 지원을 받게 됩니다.

폼페오 장관은 미국이 미크로네시아의 주권과 안보를 지키고 자유와 평화 속에서 살 수있는 권리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고자하는 것을 알리고자 여기에 왔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이번 협상의 발판을 마련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 이들 3개국 정상들을 초청한 바 있습니다.

한편 이 협정은 오는 2024년에 만료될 예정입니다.

관측통들은 폼페오 장관이 태평양 섬나라를 방문한 것은 이 지역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을 물리치기 위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국은 피지, 통가, 사모아 등 태평양 섬에 영향력 확대를 위해 상당한 차관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VOA뉴스VOA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