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러 '이중간첩 독살 시도' 관련 추가 제재


지난 2006년 8월 모스크바 법원에 출석한 이중스파이 세르게이 스크리팔이 변호인과 대화하고 있다.

미국 정부가 지난해 3월 영국에서 발생한 러시아 이중간첩 독살 시도 사건과 관련, 러시아에 대한 새로운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일, 러시아에 대한 금융 제재 내용을 담은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러시아와의 관계 훼손을 우려해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에 미온적 태도를 보여왔습니다.

러시아 정보요원들은 지난해 3월 영국 런던에서 러시아 이중간첩 세르게이 스크리팔 씨와 그의 딸 율리아 씨에게 금지된 신경화학 물질인 '노비촉'을 이용해 독살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사건 배후에 러시아가 있다고 결론짓고 지난해 8월 안보 관련 품목 수출 금지 등 러시아에 대한 1차 제재를 단행한 바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60명의 러시아 외교관을 추방하고 러시아 영사관도 폐쇄했습니다.

그러나 미국 의회는 '생화학무기통제법'에 따라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요구해왔습니다.

러시아 외무부는 2일 미국의 제재는 양국 관계를 훼손할 것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세르게이 랴프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은 현재 양국의 관계는 시리아, 우크라이나 등의 문제로 이미 악화하고 있다면서 이번 조치는 미국 국내 정치 상황과 연계돼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