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푸틴 "미, 유럽에 핵무기 배치하면 러 표적될 것"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일 모스크바에서 의회 국정연설을 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일 모스크바에서 의회 국정연설을 하고 있다.

미국이 유럽에 중-단거리 핵미사일을 배치한다면 러시아는 미국을 표적 삼을 수 있다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오늘(20일) 의회 국정연설에서, 러시아는 대립을 지향하지 않으며 미국의 중장거리핵전략조약 탈퇴 결정에 대응해 먼저 미사일을 배치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이 유럽에 중-단거리 핵무기를 배치한다면 배치 국가뿐만 아니라 미국 자체도 표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또 미국의 중-단거리 핵미사일 배치에 대한 러시아의 대응은 단호할 것이라며, 미국의 정책결정권자들은 어떤 조처를 내리기 전 그에 따른 위험도 계산해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달 초 러시아가 중거리핵전략조약(NF)를 지키지 않으면 조약이 종결될 것이라면서, 미국도 INF 이행을 중단하고 6개월 후에 탈퇴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에 푸틴 대통령도 미국의 INF 탈퇴 예고에 맞서 러시아도 조약 이행을 중단할 것이라며, 러시아는 새로운 미사일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러시아 국방부는 오는 2021년을 목표로 새로운 지대공 순항미사일과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