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전문가들 “북한, 실험없이도 핵과 미사일 생산 가능”


북한의 영변 핵시설을 찍은 위성사진. 출처=구글어스.
북한의 영변 핵시설을 찍은 위성사진. 출처=구글어스.

북한은 국제사회와 대화를 진행하는 동안 핵 개발 관련 기술과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핵 실험 중단이 핵 무기 생산 중단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고 경고했습니다. 박승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위성 자료를 통해 북한의 무기 개발 활동을 관찰해온 비확산 전문가 멜리사 해넘 박사는 미북 대화 국면에도 북한이 무기를 생산하고 있다는 증거가 계속 발견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해넘 박사는 15일 VOA와의 인터뷰를 통해 비교적 최근인 지난해 12월 위성사진을 보면 영변 핵 시설 지붕이 다른 곳과 달리 눈이 녹아 있었다면서 이는 핵분열물질 생산라인 가동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핵 미사일 실험을 중단했다고 밝힌 북한은 양적 확장을 꾀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녹취: 멜리사 해넘 원어스퓨처재단 선임연구원] That means they no longer feel the need to test new technologies perhaps, but they still want to expand the number of warheads and the number of ICBM’s that they have.

북한은 더 이상 새로운 기술을 실험할 필요를 못 느끼고 대신 핵탄두와 대륙간탄도미사일의 수량을 확대하고자 한다는 것입니다.

이어 지난해 위성사진으로 공개됐던 평양 외곽 산음동과 양강도 영저동 등지의 미사일 기지에서도 지속적인 활동이 관찰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멜리사 해넘 원어스퓨처재단 선임연구원] Mostly what we see are large container trucks driving up and away from there. These trucks are corrected length to carry fully assembled missile. There are lots of vehicles for smaller assembles.

완전체 미사일 크기에 규모를 맞춘 컨테이너 트럭들과 부품을 운반하는 작은 차량들이 해당 기지들에 잇따라 드나드는 모습이 포착됐다는 것입니다.

핵 폐기 전문가인 셰릴 로퍼 전 로스앨러모스연구소 연구원은 북한이 핵 실험을 중단한 것은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하기 위한 조치일 수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녹취: 셰릴 로퍼 전 로스앨러모스연구소 연구원] Very likely they are willing to stop testing that they feel they understand enough about their missile and nuclear weapons, that they can start production.

북한이 미사일과 핵 기술에 충분한 자신감이 생겨 이제는 생산 단계에 들어가도 되겠다는 확신을 가졌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북한은 알려지지 않은 비밀기지에서 얼마든지 생산라인을 가동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녹취: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과학국제문제연구소장] They shut down some sites at Yongbyon and make quite a few nuclear weapons in the next couple of years at sites we don’t even know about.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과학국제문제연구소장은 15일 VOA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영변 핵 시설을 폐쇄해도 몇 년 후 미국이 알지 못하는 곳에서 핵 무기를 더 제조하고 있을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북한이 플루토늄과 고농축우라늄 등 핵 분열물질을 어디에서 생산하는지 목록을 제출하지 않는 한, 북한의 영변 등 일부 시설 폐기 제안은 의미가 없으며 사실상 비핵화를 하지 않겠다는 뜻이라고 분석했습니다.

VOA뉴스 박승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