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문재인, 교황 평양 방문 요청...교황 "공식 초청오면 갈 수 있어"


교황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바티칸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교황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바티칸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북 요청과 관련해 "북한으로부터 공식 초청장이 오면 갈 수 있다"며 사실상 방북을 수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청와대는 오늘(18일) 프란치스코 교황이 교황청을 공식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김정은 위원장의 방북 초청 의사를 전달받고 이 같이 답했다고 밝혔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문재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이 초청장을 보내도 좋겠냐고 묻자, "문 대통령이 전한 말씀으로도 충분하지만, 공식 초청장을 보내주면 좋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또 "한반도에서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 중인 한국정부의 노력을 강력히 지지한다"며 "멈추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했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교황에게 남북정상회담 등 최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계속해서 한반도의 평화와 화합, 공동번영을 위해 기도하고 지지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교황청 교황 서재에서 38분간의 비공개 단독 면담을 포함해 총 55분간 면담을 진행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은 바티칸 성베드로 성당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사'에 참석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미사가 끝난 뒤 연단에서 한반도에 역사적인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며 프란치스코 교황의 지지와 기도가 힘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