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 인권최고대표 "수치 자문역 사임해야"


자이드 알 후세인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29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자이드 알 후세인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29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미얀마의 실질적 지도자인 아웅산 수치 국가자문역 겸 외무장관은 로힝야족 학살 책임과 관련해 사임해야 한다고 자이드 라아드 알후세인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밝혔습니다.

후세인 인권최고대표는 어제(29일) 영국 `BBC' 방송과의 회견에서 수치 자문역이 군부를 옹호하기보다는 차라리 가택연금 상태로 돌아갔어야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과거 미얀마 군부는 미얀마 민주화의 상징인 수치 국가자문역을 장기간 가택연금 했었습니다.

앞서 유엔 인권위원회 산하 3인 조사위원회는 지난 27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로힝야 양민 학살에 책임이 있는 미얀마군 고위 장성 6명을 기소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보고서는 또 아웅산 수치 국가자문역이 이끄는 미얀마 정부가 로힝야족을 겨냥한 증오 표현을 사실상 허용하고 관련 기록들을 없앴으며, 군부가 저지른 범죄를 막지 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얀마 정부는 이런 보고서 내용을 부인했습니다.

미얀마군은 지난해 8월 미얀마 북부의 이슬람 소수민족인 로힝야족 반군이 군 기지를 공격한 뒤 이들 거주 지역에 대한 토벌작전을 벌였습니다.이 과정에서 로힝야족 다수가 폭력 사태를 피해 이웃 방글라데시로 넘어갔습니다.

로힝야족과 인권단체들은 미얀마군이 현지에서 살인과 방화, 성폭행을 저질렀다고 전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