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특파원 리포트] 남북정상회담, 두 차례 회담과 만찬 등 예정


남북 정상회담을 앞둔 판문점. 지난 11일 미국과 한국 병사들이 군사분계선 넘어 북한 쪽을 지켜보며 경비를 서고 있다.
남북 정상회담을 앞둔 판문점. 지난 11일 미국과 한국 병사들이 군사분계선 넘어 북한 쪽을 지켜보며 경비를 서고 있다.

남북정상회담이 내일(27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립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두 차례 정상회담과 환영만찬 등 다양한 일정을 소화할 예정인데, 비핵화에 대해 두 정상이 어떤 결론을 도출할지 주목됩니다. 경기도 파주에서 함지하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남북 정상의 첫 만남이 예정된 시각은 27일 오전 9시30분입니다.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은 26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언론브리핑에서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 때 첫 만남을 갖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은 판문점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인 T2와 T3 사이 군사분계선을 넘게 되는데, 이 때 문 대통령이 남측에서 김 위원장을 맞이할 예정입니다.

두 정상은 곧이어 도보로 공식 환영식장까지 이동하며, 이 때 한국 측 전통의장대의 호위를 받습니다. 이후 남측 '자유의 집'과 '평화의 집' 사이 판문점 광장에서 한국 육해공군 의장대를 사열한 뒤, 양측 공식수행원들과 인사를 나누게 됩니다.

이 장면은 모두 전세계에 실시간으로 생중계될 예정입니다.

한국 측 공식수행원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경두 합참의장 등 7명으로 정해졌습니다.

북측은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김영철, 최휘, 리수용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 1부부장, 리명수 총참모장, 박영식 인민무력상, 리용호 외무상, 리선권 조국평화통일 위원장 등 9명이 공식수행원으로 남측 땅을 밟습니다.

25일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새롭게 단장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내부가 공개됐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상회담을 할 타원형 테이블과 의자들이 놓여있다.
25일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새롭게 단장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 내부가 공개됐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상회담을 할 타원형 테이블과 의자들이 놓여있다.

정상회담이 예정된 남측 '평화의 집'에 도착한 두 정상은 사전환담에 이어 오전 10시30분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주제로 한 정상회담을 시작하게 된다고 임 준비위원장은 밝혔습니다.

'평화의 집'은 3층 높이의 건물로, 두 정상의 만남이 예정된 곳은 2층 회담장입니다. 앞서 한국 정부는 정상회담 개최가 결정된 이후 '평화의 집'에 대한 보수와 개선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이날 정상회담은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두 차례 열릴 예정입니다.

두 정상은 오전 회담이 끝난 뒤 각자 오찬을 하게 되며, 오후에 다시 만나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기원하는 소나무를 공동식수합니다.

임 준비위원장에 따르면 소나무가 심어질 곳은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이 소 떼를 몰고 방북했던 군사분계선 인근 '소 떼 길'로, 기념 수목은 정전협정이 체결된 1953년생입니다. 특히 기념식수용 흙은 한라산과 백두산의 흙을 함께 섞어 사용하게 되며, 이후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각각 대동강과 한강 물을 나무에 뿌릴 계획입니다.

식수 표지석에는 '평화와 번영을 심다'라는 문구와 함께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서명이 새겨질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두 정상은 이후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산책을 하며 담소를 나눈 뒤, '평화의 집'으로 이동해 오후 회담을 시작합니다.

오후 정상회담이 끝난 뒤에는 합의문 서명과 발표가 있을 예정인데, 임 준비위원장은 합의 내용에 따라 형식과 장소가 결정된다고 밝혔습니다.

고 정주영 회장이 소떼를 몰고 올라가 유명해진 충남 서산목장의 한우를 이용해 만든 숯불구이. 사진제공=청와대
고 정주영 회장이 소떼를 몰고 올라가 유명해진 충남 서산목장의 한우를 이용해 만든 숯불구이. 사진제공=청와대

'평화의 집' 3층에서 열리는 환영만찬은 오후 6시30분에 시작됩니다.

환영만찬에는 옥류관 평양냉면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고향인 신안 가거도산 민어해삼편수, 작곡가 윤이상의 고향 통영 문어로 만든 냉채, 스위스식 감자전 등이 메뉴로 오릅니다.

이후 환송행사가 '평화의 집' 마당에서 열리며, '하나의 봄'을 주제로 한 영상물 상영을 끝으로 정상회담 일정이 모두 마무리됩니다.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세 번째로 열리는 것으로, 남측 지역 개최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앞서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은 각각 지난 2000년과 2007년 평양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임 준비위원장은 이번 정상회담이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이라는 핵심 의제에 집중돼 있다며, 북한의 핵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고도로 발전한 이 시점에 비핵화 합의를 한다는 데 있어 과거 합의와는 근본적으로 성격이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지난 평양 특별사절단 방문에서 확인한 비핵화 의지를 양 정상이 어느 수준에서 합의할 지, 또 어떤 표현으로 명문화 할 수 있을 지가 어려운 대목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임 준비위원장은 김정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의 동행 여부에 대해선 아직 협의가 완료되지 않았다며, 오후 혹은 만찬에 참석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파주에서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