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문재인 정부 특사단 방북...“한반도 비핵화 의지 전달”


한국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사단이 5일 평양으로
향하는 비행기에 탑승하기에 앞서 기념촬영을 했다. 수석특사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가운데)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왼쪽 2번째), 천해성 통일부 차관(오른쪽 2번째), 김상균 국정원 2차장(오른쪽 1번째),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왼쪽 1번째).
한국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사단이 5일 평양으로 향하는 비행기에 탑승하기에 앞서 기념촬영을 했다. 수석특사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가운데)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왼쪽 2번째), 천해성 통일부 차관(오른쪽 2번째), 김상균 국정원 2차장(오른쪽 1번째),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왼쪽 1번째).

한국 정부가 오늘(5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특사단을 북한에 파견했습니다.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를 전달한다는 방침입니다. 서울에서 김현진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첫 대북 특사단이 5일 방북길에 올랐습니다.

특사단은 이날 오후 성남 서울공항에서 특별기편으로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1박 2일 일정으로 방북했습니다.

수석 특사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입니다.

[녹취: 정의용 실장]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 간 대화와 관계 개선의 흐름을 살려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진정하고 항구적인 평화를 만들고자 하는 문 대통령의 확고한 뜻과 의지를 분명히 전달하겠습니다.”

정 실장은 이날 방북길에 오르기 전 가진 기자회견에서 “긴요한 남북 간 대화는 물론 북한과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다양한 대화를 이어가려는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협의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번 방문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북측에서 특사와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한 데 대한 답방 형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절단은 정 실장을 수석으로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5명과 실무진 5명 등 총 10명입니다.

정 실장은 “서훈 국가정보원장을 포함한 이번 특사단은 남북 문제에 대해 풍부한 경험과 높은 식견을 갖춘 분들로 구성됐다”며 “대북 특사단이 소기의 임무를 수행하는 데 큰 힘과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특사단은 “이번 방북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성원, 국내외 기대에 부응하도록 지혜와 힘을 모아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한국 통일부 백태현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특사단이 한반도 비핵화 진전을 위한 북-미 대화 진입을 견인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긍정적 분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백태현 대변인] “이번 계기를 통해 한반도 문제의 본질적인 해결과 지속가능한 남북관계 발전의 여건이 조성되기를 기대합니다.”

특사단은 김 위원장에게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한국의 전문가들은 이번 특사단 파견이 예정된 수순이었다며 무엇보다 미-북 간 대화 조성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고려대 북한학과 유호열 교수입니다.

[녹취: 유호열 교수] “미국과 대화를 하게 하는 조건을 만들려는 게 제일 주된 목적이죠. 결국은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결정, 의지를 확인 받아야 하니까, 이게 제일 중요하죠.”

유 교수는 특히 정의용 실장을 보내는 것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미국과의 공조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 미-북 대화에 대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적임자로 생각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이수석 연구위원도 특사단 방북이 평창올림픽으로 조성된 남북관계 개선 흐름을 토대로 남북 정상회담, 나아가 미-북 대화로 이어지는 방안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같은 흐름이 미-북 간 대화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북한의 결단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이수석 박사] “북한이 핵실험, 미사일 ICBM 개발, 발사를 잠정적으로 중단해야 할 것이고 비핵화에 대해서 회담에 나가겠다는 언질, 북-미 간 대화를 위해서 도발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한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특사단에 정의용 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을 포함한 것은 남북정상회담으로 가기 위한 준비라고 말했습니다.

정 전 장관은 정의용 실장과 서훈 원장 중심의 특사단에 대해 “북-미 대화로 시작해서 남북정상회담으로 건너가자는 구도가 드러난다”고 말했습니다.

이수석 연구원은 당장 성과를 이루기는 쉽지 않지만, 김정은 위원장이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밝혔고, 고위급 대표단을 한국에 보내고 특사단을 받아준 만큼 긍정적인 결과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수석 박사] “경제 문제, 남북정상회담 관련해서 의미 있는 이야기들이 나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서도, 북한이 비핵화에 당장은 부정적 얘기를 하고 있지만, 북-미 대화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의 요구를 무시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유호열 교수는 하지만 북한이 지난 3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비핵화를 전제하는 대화에 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거듭 표명하는 등 기존 입장에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이번 특사단 방북이 얼마나 큰 효과를 낼지 의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유호열 교수] “북한이 기존 입장은 바꾸지 않고 남한과의 관계 개선이라든지 대화를 통해 국제 공조를 흐트러뜨리거나, 한-미 간의 대북 문제에 있어 협력관계를 흐트러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사단은 6일 오후 귀환해 문 대통령에게 보고를 마친 뒤 미국을 방문해 방북 결과를 설명할 예정입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서훈 국정원장과 정의용 실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방북 결과를 설명할 예정이라며, 구체적 일정은 미국과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김현진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