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상원, 임시예산안 처리 실패…연방 정부 폐쇄


미국 연방의사당 돔지붕 뒤로 구름이 끼었다. 의회가 8일 자정까지 예산안 처리에 실패함에 따라 9일 0시를 기해 미 연방 정부가 부분적으로 폐쇄됐다.
미국 연방의사당 돔지붕 뒤로 구름이 끼었다. 의회가 8일 자정까지 예산안 처리에 실패함에 따라 9일 0시를 기해 미 연방 정부가 부분적으로 폐쇄됐다.

미국 연방 정부가 9일부터 업무를 부분적으로 중단했습니다. 연방 의회가 8일 자정까지 예산안 처리에 실패함에 따라 9일 0시를 기해 미 연방 정부가 부분적으로 폐쇄됐습니다.

연방 정부 폐쇄로 군, 출입국 관리, 치안, 항공 관제, 사회 보장 등 국가 기능 유지에 필수적인 부서의 업무를 제외한 모든 부처 업무가 중단됐습니다.

미 연방 의회는 8일 2년짜리 예산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상원에서 표결이 진행되지 못해 결국 처리가 무산됐습니다.

연방 상원 표결은 공화당 소속 랜드 폴 상원 의원이 진행한 반대 토론으로 연기된 상태입니다. 랜드 폴 의원은 반대 토론에서 예산 상한 조정에 합의한 공화당 지도부를 비난했습니다.

민주, 공화 상원 지도부는 지난 7일 예산 상한을 3천억 달러 상향 조정하는 데 합의한 바 있습니다.

연방 상원은 9일 오전 1시에 모여 다시 표결을 시도할 예정입니다. 상원에서 예산안을 표결 처리해 하원에 넘기면 하원도 예산안을 표결에 부칩니다.

상하원이 표결 처리한 예산안에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하면 연방 정부 폐쇄가 풀립니다.

2018 회계연도 들어 미 연방 정부는 정식예산안 없이 임시예산안으로 유지돼 왔습니다. 민주, 공화 두 당은 오바마케어 폐지, 국경장벽 건설, 국방비 증액 등 핵심 쟁점에서 이견을 보이며 지금까지 정식예산안에 합의하지 못했습니다.

연방정부 폐쇄는 지난 1976년 이후 이번이 20번째입니다. 가장 최근에는 지난 1월 연방 정부가 3일 간 폐쇄된 바 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