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노벨평화상 ICAN “트럼프∙북한에 핵 위협 중단 촉구”


베아트리스 핀 핵무기폐기국제운동 (ICAN) 사무총장 (자료 사진)
베아트리스 핀 핵무기폐기국제운동 (ICAN) 사무총장 (자료 사진)

올해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핵무기폐기국제운동 (ICAN)이 미국과 북한에 핵 위협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핵 무기 보유는 물론 핵무기 사용 위협도 불법이라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김현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핵무기폐기국제운동 (ICAN)의 베아트리스 핀 사무총장이 어제 (6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핵 위협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핀 사무총장은 이날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북한의 완전파괴’를 언급한 트럼프 대통령과 국제사회 압력을 무시하고 핵실험을 실시한 김 위원장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느냐는 질문에 양측은 모두 핵무기가 불법이라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핀 사무총장은 인터뷰에서 “핵무기를 보유하고 개발하는 것도 불법”이라며 “둘 다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노벨위원회는 어제 (6일)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에 핵무기폐기국제운동 아이캔을 선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노벨위원회는 세계 각지에서 핵무기 없는 세상을 위해 뛰어온 국제비정부기구 연합체 ICAN이 핵 위협에 따른 여러 인도주의적 위기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반핵운동에 헌신해온 공로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위원회는 특히 일부 국가들이 핵무기를 현대화하고 있다면서 북한이 그 전형적이 예라고 언급했습니다.

[녹취: 베리트 라이스 안데르센 / 노르웨이 노벨위원회 위원장] "Some states are modernizing their nuclear arsenals, and there is a real danger that more countries will try to procure nuclear weapons, as exemplified by North Korea"

몇몇 국가들은 핵무기를 현대화하고 있고 북한이 전형적인 예가 되고 있듯이 더 많은 국가가 핵무기 확보를 시도하는 실재적 위험이 존재한다는 겁니다.

노벨위원회는 그러면서 핵무기가 인류와 지구상 모든 생명체에 지속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핵무기폐기국제운동은 전세계 100여개 나라가 참여한 비정부기구 연합으로, 호주에서 처음 시작된 뒤 지난 2007년 오스트리아 빈에서 공식 출범했습니다.

핵무기폐기국제운동은 지난 7월 120여개 나라가 참여한 유엔의 핵무기금지조약을 이끌어내는 데도 기여했습니다.

시상식은 노벨상 창시자인 알프레드 노벨의 기일인 12월 10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립니다.

VOA 뉴스 김현진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