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FAO "13·14일 한국 정부와 북한 수산양식업 지원 방안 논의"


지난 4월 북한 평양메기공장의 양식장에서 직원이 메기 떼에 먹이를 주고 있다.
지난 4월 북한 평양메기공장의 양식장에서 직원이 메기 떼에 먹이를 주고 있다.

유엔이 한국 정부와 북한 수산양식업 지원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유엔은 북한 수산양식업 육성 5개년 계획을 마련해 한국 정부에 제출했습니다. 김현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 FAO 관계자들이 서울에서 한국 정부 당국자들과 대북 지원 사업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식량농업기구 수산양식부의 한 선임 수산정책관은 8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FAO 중국 대표와 칠레 양식업 전문가 2명이 오는 13일부터 15일 한국 정부와 북한 수산양식업 등 6개 대북 지원 사업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들은 통일부와 외교부, 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농림부, 산림청 등 한국 정부 당국자들과 만나 농업과 임업, 수산업 등 분야의 6개 사업 진행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특히 지난해 9월 북한 양식업 실태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마련한 '북한 수산양식업 육성 5개년 계획'의 추진 방안을 집중 논의할 계획입니다.

식량농업기구는 앞서 이 사업을 위해 3천400만 달러 상당의 투자제안서를 마련해 한국 정부에 제출했습니다. 이 투자제안서는 지난 2015년 9월부터 15개월 동안 한국 정부와 연계해 진행한 북한 양식업 육성을 위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작성됐습니다.

이 사업은 북한 양식산업의 기술 역량과 기반시설을 개선해 양적, 질적 향상을 꾀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북한 주민들에게 더 많은 수산물을 제공해 주민들의 영양을 개선하겠다는 겁니다.

앞서 유엔 식량농업기구의 말콤 베버리지 수산양식부 국장은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해 9월 북한 양식업 실태 등을 조사한 결과를 설명하며, 북한의 양식업이 기술과 물적 자원 부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말콤 베버리지 FAO 수산양식부 국장] “The main founding is that aquaculture in the country was very poor indeed that one of the major constraints from the aquaculture…”

무엇보다 양식장의 기반시설이나 기술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었다는 설명입니다.

FAO 선임 수산정책관은 북한 수산양식업 육성 사업은 잉어와 메기 등을 양식하는 내수면 양식을 통해 주민들의 영양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같은 사업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를 위반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북한은 연어 수출을 위해 노르웨이 등의 선진 해면 양식 기술을 원하고 있지만, FAO는 해면 양식이 아닌 내수면 양식 기술 위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잉어와 메기는 사료 없이 진흙 등 유기물로만 양식이 가능해 주민들의 영양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식량농업기구는 북한 양식업 육성 사업 외에도 한국 정부의 지원으로 북한 산림 복구 사업과 농업개발 사업 등을 진행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핵실험 등으로 인한 국제사회 대북 제재와 남북관계 악화 등으로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VOA 뉴스 김현진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