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시진핑 “신흥경제 5개국, 보호경제 타파해야”…브릭스 개막연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브릭스 개막연설을 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브릭스 개막연설을 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신흥경제 5개국이 미래성장을 위해 보호경제를 타파하고 개방형 경제 건설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시 주석은 오늘(3일) 브라질과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신흥 경제 5개국 협의체인 브릭스(BRICS) 정상회의 개막연설에서 이 같이 밝혔습니다.

시 주석은 이 자리에서 브릭스 5개국이 상호 평등과 서로 다른 발전 방식을 존중하며, 정치적 신뢰증진을 위한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신흥국가들의 발전이 도전에 직면에 있지만 미래 발전에 대한 잠재력에 대한 신뢰를 갖고 향후 ‘황금의 10년’을 열어나가자”고 말했습니다.

지난 2009년 첫 정상회의를 개최한 뒤 해마다 열리고 있는 브릭스는 중국 푸젠성 샤먼에서 오는 5일까지 열립니다.

앞서 중국 정부는 이번 정상회의가 ‘브릭스 동반자 관계 강화와 더 밝은 미래 창조’를 주제로 열린다며 시 주석이 직접 회의를 주관한다고 밝혔었습니다.

또 이번 회의를 통해 신흥시장과 개발국의 협력을 강화하는 60여 개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서방 언론들은 시진핑 주석이 이 회의를 통해 나라 안팎으로 자신과 중국의 주도적 역할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