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한 달 만에 단거리 미사일 수발 발사


북한이 정밀 조종유도체계를 도입한 신형 탄도미사일 시험발사에 성공했다며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5월 공개한 사진
북한이 정밀 조종유도체계를 도입한 신형 탄도미사일 시험발사에 성공했다며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5월 공개한 사진

북한이 26일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했습니다.

한국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오전 6시 49분쯤 강원도 깃대령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불상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습니다.

비행 거리는 250여 km이고 미-한 군 당국은 세부 제원에 대해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VOA’에 관련 보도를 알고 있다고 짧게 언급했습니다.

한국 합참은 대통령에게 관련 사항이 즉시 보고됐다고 덧붙였습니다.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쏜 것은 지난달 2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를 감행한 지 한 달 만입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2일 북한 김정은이 미국을 존중하기 시작했다며 긍정적인 무엇인가가 나올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같은 날 오후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도 북한이 최근 미사일 발사나 도발적 행동을 하고 있다며, 과거에 보지 못했던 수준의 자제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었습니다.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는 미-한 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에 대한 반발 차원의 도발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한 양국 군은 지난 21일부터 오는 31일까지 UFG 연습을 진행 중입니다.

VOA 뉴스 백성원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