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미국에 최대 위협' 미 여론조사


지난해 6월 북한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한국전 발발 66주년을 맞아 대규모 반미 군중대회가 열렸다.
지난해 6월 북한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한국전 발발 66주년을 맞아 대규모 반미 군중대회가 열렸다.

미국인들이 북한을 미국에 대한 가장 큰 위협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대북 군사 행동에 대해서는 상반된 반응이 나왔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의 보수 성향 매체인 `폭스 뉴스'가 최근 미국인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38%는 북한을 미국에 가장 큰 위협으로 꼽았습니다.

북한에 이어 이슬람 수니파 무장조직(ISIL)이 25%, 그리고 러시아가 18%로 뒤를 이었고, 중국이 5%, 이란이 4%로 각각 4위와 5위 였습니다.

반면 북한에 대한 대응과 관련해서는 상반된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CBS' 방송이 지난 26일 공개한 여론조사에서는 61%가 군사적 대응 방법을 동원하지 않고도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 여론조사는 미국인 1천200명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하지만 28일 공개된 `폭스 뉴스' 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의 51%가 북한 핵 프로그램을 막기 위해서 미국의 군사 행동이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외교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밝힌 응답자는 36%에 그쳤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문제를 다루는 방식에 대해선 두 여론조사에서 모두 부정적인 평가가 나왔습니다.

`폭스 뉴스' 조사에서는 47%가 반대한다는 응답이 나왔고,` CBS' 방송 여론조사에서는 이 비율이 62%에 달했습니다.

한편 두 방송의 여론조사 결과 정당 지지자별로 대북 대응 방식에 대한 생각도 확연하게 갈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화당 지지자들은 군사 대응 같은 강경한 방식을 선호하지만, 민주당 지지자들은 외교적 해법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VOA 뉴스 김정우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