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스따라잡기] 오바마-트럼프 '도청' 논란


데빈 누네스(공화· 캘리포니아) 미 하원 정보위원장이 지난 7일 워싱턴 DC 의사당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제기한 바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도청 지시 의혹에 관한 조사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데빈 누네스(공화· 캘리포니아) 미 하원 정보위원장이 지난 7일 워싱턴 DC 의사당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제기한 바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도청 지시 의혹에 관한 조사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지난 4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대선 기간 중 당시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자신의 트럼프 타워에서 전화를 도청했다는 사실을 알았다”며 의혹을 제기해 큰 파문이 일었습니다. 이후 미 의회 지도부와 정보기관 수장들이 나서 증거가 없다고 밝혔고, 오바마 전 대통령 측도 절대로 그런 일은 없었다고 부인하면서 사건의 진실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트럼프 도청 의혹’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도청 의혹 제기”

지난 3월 4일,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국민과의 소통 창구로 주로 활용하는 140자 단문 사이트 트위터에 연이어 몇 개의 글을 남겼습니다.

그 내용은 지난 대선 기간 중 당시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트럼프 선거운동본부가 있는 트럼프 타워를 도청했다는 것이었는데요. 그러면서 ‘현직 대통령이 유력 대선 후보의 전화를 도청하는 것은 불법이고 저급한 일’이라며, 불법 정치 도청 사건으로 유명한 닉슨의 ‘워터게이트’ 사건에 빗대 오바마 전 대통령 측을 맹비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도청 의혹 제기는 곧바로 엄청난 후폭풍을 불러 일으켰는데요. 미국에서는 대통령과 백악관이 자신의 경쟁자는 물론, 내국인에 대한 사찰을 지시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하지 않은 채 도청 의혹을 제기하자 오바마 전 대통령 측은 즉각 반박했는데요. “오바마 전 대통령과 백악관의 그 누구도 미국 시민에 대해 사찰을 지시한 적이 없고, 그렇게 할 수도 없다” 는 겁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 측이 후보 시절 러시아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내통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데, 이런 불리한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서 오바마 전 대통령이 도청했다는 주장을 펴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측근들과 러시아 공모 의혹”

얼마 전에 제임스 코미 미 연방수사국(FBI) 국장은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 측과 러시아 정부가 공모했다는 의혹을 조사 중이라고 확인했습니다. 이에 관한 의혹은 지난해 8월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당시 트럼프 대통령 후보의 최측근이었던 폴 매너포트 선거대책위원장이 친러시아 성향의 우크라이나 지역당을 위한 로비활동을 한 정황이 드러나 선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났고요. 지난 2월에는 마이클 플린 국가안보보좌관이 사퇴했는데요. 플린 전 보좌관은 트럼프 행정부가 공식적으로 출범하기 전인 지난해 12월에 세르게이 키슬략 미국 주재 러시아 대사와 제재 문제를 논의했다는 논란이 일자 결국 취임 1달도 못 채우고 물러난 겁니다.

그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이번엔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이 러시아 대사와 만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습니다. 세션스 법무장관은 지난 대선 당시 트럼프 대통령 후보의 선거 자문역으로 활동했는데 지난해 7월 공화당 전당대회 도중, 그리고 9월 자신의 의회 사무실에서 키슬략 주미 러시아 대사와 두 차례 만난 사실이 밝혀진 겁니다.

이렇듯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 초부터 러시아와의 내통 의혹으로 큰 곤경에 빠지자 이를 만회하기 위해 도청 의혹을 제기했다는 주장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의회로 공을 넘긴 트럼프 대통령”

상황이 일파만파로 커지자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 대선 직전 트럼프 당시 후보에 대한 정치적 수사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다며, 당시 오바마 행정부의 수사 권한이 남용됐는지에 대해 의회가 조사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현재 미 연방수사국(FBI)이 트럼프 대통령 측과 러시아 관계를 조사 중이고 이와 별도로 연방 상원과 하원의 정보위원회와 하원 정부감독개혁위원회 등에서도 조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바마 전 행정부의 도청 의혹 역시 러시아 대선 개입 조사의 일부로 조사하겠다고 밝힌 겁니다.

그러나 FBI 등 수사, 정보기관은 도청 가능성을 부인했는데요.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은 하원 청문회에서 한 말 들어보시죠.

[녹취: 제임스 코미 FBI 국장]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은 “자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입증할 만한 어떤 정보도 갖고 있지 않다” 밝혔습니다.

또한, 공화, 민주 양당의 의회 지도부도 일제히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한 도청 지시는 없었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는데요. 공화당 소속인 폴 라이언 하원의장은 “도청 의혹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고, 같은 당 리처드 버 상원 정보위원장과 데빈 누네스 하원 정보위원장, 그리고 민주당 소속인 마크 워너 상원 정보위원회 부위원장도 도청 의혹을 일축했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도청의 의미는 사전적 의미만이 아니라 폭넓은 의미의 감시를 이야기 한 것”이라며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의혹의 등장과 독립위원회 설립 주장”

트럼프 대통령 측이 도청 의혹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미 의회와 정보기관에서 의혹의 근거가 없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사과해야 한다는 주장이 쏟아졌는데요.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데빈 누네스 하원 정보위원장이 오바마 행정부 시절 정보기관들이 트럼프 인수위원회 소속 인사들의 정보를 모아 보고서를 만든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하면서 논란에 다시 불이 붙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측 관계자들이 직접적인 사찰 대상은 아니었지만, 외국인에 대한 통상적인 정보 수집 과정에서 이들의 대화 내용이 부수적으로 수집됐다는 겁니다.

[녹취: 누네스 위원장]

트럼프 대통령과 다른 인수위원회 관계자들에 관한 내용이 정보 보고서에 올라갔으며, 이런 보고서가 백악관과 다른 정보기관 관리들에게 전해졌다는 건데요. 트럼프 인수위원회 측 인사들의 이름이 그대로 공개된 채 보고서가 퍼졌다며 문제를 지적한 것입니다.

“도마 위에 오른 누네스 위원장”

최근 누네스 위원장은 러시아 관련 조사에서 빠져야 한다는 민주당 의원들의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앞서 보고서 내용을 공개하는 과정에서 소속 의원들과 상의 없이 언론과 백악관에 먼저 알린 사실이 논란이 된 건데요. 민주당 지도부 내에서는 누네스 위원장을 배제하고 트럼프 대통령 측과 러시아 관계에 대해 독립적인 조사를 진행할 독립위원회를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다시 나오고 있습니다.

누네스 위원장과 공화당 지도부는 이런 민주당의 요구를 일축하고 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제기한 도청 의혹,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 측과 러시아 관계에 대한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트럼프 대통령이 제기한 도청 의혹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조상진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