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결전' 수능시험날 이모저모...'최순실 특검법, 국정조사 계획' 국회 통과


17일 한국에서 수능시험을 치른 가운데, 서울의 한 입시장에서 수험생들이 후배들의 응원을 받으며 입장하고 있다.
17일 한국에서 수능시험을 치른 가운데, 서울의 한 입시장에서 수험생들이 후배들의 응원을 받으며 입장하고 있다.

한국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서울통신’, 도성민기자 연결돼 있습니다.

진행자) 안녕하십니까?

기자) 안녕하십니까? 서울입니다.

진행자) 전대미문의 국정농단 ‘최순실 사태’도 잠잠하게 만들었다는 한국의 수능고사 소식부터 들어보겠습니다. 비행기의 이착륙도 금지시킬 만큼 아주 중요한 시험이었지요.

기자)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12년 정규교육과정을 마무리하는 대학입학을 위한 수학능력평가, ‘수능’시험이 끝났습니다. 오늘 아침 한국 전역은 8시 10분까지 시험장에 들어가야 하는 60만6천명의 수험생에게 대중교통과 도로를 양보할 수 있도록 출근과 등교시간이 늦춰졌구요. 은행업무와 외환시장도 한 시간 늦은 10시에 개장을 했을 정도로 한국의 모든 사람들이 공감하는 일생일대의 중요한 날이었구요. 영어듣기평가가 진행되는 시각에는 30분 동안 한국 전역 공항의 항공기 이착륙을 할 수 없고3km 상공에서 또 공항 계류장에서 대기해야 했습니다. 오늘 아침 서울 구로구의 한 시험장 앞 분위기를 마이크게 담아봤습니다.

[녹취: 대학입학시험장 현장음] “

진행자) 시끌시끌하군요?

기자) 한국 전역 1183개 학교에서 시험이 치러졌는데, 학교 정문 앞마다 거의 비슷한 소리가 들립니다. 수험생들의 학교에서 나온 후배들이 선배들의 긴장감을 풀어주면서 따뜻한 차도 주고 사탕이나 초콜릿을 담은 간식 봉지를 선물하기도 했구요. 학교 앞까지 자녀들을 배웅 나온 부모님들의 승용차, 시간에 쫓기는 수험생들을 태우고 온 자원봉사자들의 차량과 경찰차 등이 분주하게 오가는 시험장 앞의 모습이 오늘 한국 사회를 대표하는 뉴스 중 하나였습니다. 특히 지난 9월 규모 5.8의 지진 이후 지금까지500여 차례의 여진이 이어지고 있는 경주지역 시험장에는 처음으로 지진 측정 가속도계가 설치됐고요. 전국의 모든 시험장에도 만약에 있을 수 있는 지진에 대비하는 인력이 배치됐습니다. 또 최순실사태로 쟁정이 끊이지 않고 있는 국회에서도 여야 모두 수험생을 응원한다는 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진행자) 오늘 치른 시험의 결과로 대학에 지원서를 내는 것인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이미 수시지원으로 평가 중에 있는 수험생들은 이번 수능고사 결과로 최종 합격 여유를 결정 받게 되고요. 오는 12월 말부터 시작되는 대학별 정시 모집에 원서를 넣을 수 있습니다. 한국의 수능시험은 4지선다형의 객관식과 단답형의 주관식 문제로 구성돼 있는데요. 컴퓨터로 자동 채점할 수 있도록 OMR카드에 답을 기록하도록 하고 있어서 오는 3주 뒤인 다음달 7일이면 수험생들이 자신의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BRIDGE ///

진행자) 최순실사태 관련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특검법, 국정조사 계획서가 모두 한국 국회를 통과했군요.

기자) 여야 정치권이 도입하기로 합의했던 ‘최순실특검법’이 오늘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야당이 추천하는 특별검사가 최장 120일 동안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을 구명하기 위해 수사를 하게 됩니다. 재석의원 220명 중 196명이 특검법안에 찬성했고, 10명이 반대, 14명이 기권했습니다. 최순실 특검법과 함께 통과된 ‘최순실 국정조사’ 계획서에 따라 국정조사특위는 여야 국회의원 9명씩으로 구성되고 최장 90일 동안 비선 실세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 소재를 규명,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논의 하게 됩니다. 국정조사 대상은 구속된 최순실씨와 미르재단 스포츠재단 뿐 아니라 대통령 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 경호실과 관련 정부부처, 전국 경제인연합회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진행자) 박근혜 대통령의 검찰 조사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군요?

기자) 검찰은 이번 주 안으로 조사해야 한다고 청와대에 요청했지만 박 대통령의 변호인이 오늘 다음주에 검찰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대통령의 일정과 변론준비를 위해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유였는데요. 최순실씨의 구속기한 전인 내일(18일)까지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검찰의 계획은 참고인 신분의 대통령 조사를 강제할 수 없는 이유로 무산된 것입니다. 박 대통령의 변호인은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받지 않겠다고 한 적이 없다며 ‘시간 끌기 를 하고 있다는 여론의 지적을 일축했습니다.

진행자) 검찰조사를 받게 되는 박대통령과 관련된 여론 조사결과가 있군요?

기자) CBS라디오의 한 시사프로그램에서 한 주간의 가장 중요한 사안을 여론에 묻는 정기조사를 하고 있는데, 오늘은 박대통령의 검찰조사와 사태 해결을 위한 책임방식에 대한 여론의 반응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대통령의 검찰 조사는 직접 조사를 받는 대면조사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우세했습니다. 검찰도 대면조사 의지를 거듭확인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여론조사 결과 전체 525명의 응답자 가운데 78.2%가 대면조사해야 한다고 답했고, 40대 응답자의 경우 90%가 대면조사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진행자) ‘사퇴와 탄핵’ 이 부분은 정치권에서도 뜨거운 쟁점이 되고 있지요?

기자) 국정혼란을 야기한 ‘최순실 사태’에 대통령이 어떻게 책임을 져야 하는지를 물어본 것입니다. 사퇴는 박대통령이 스스로 물러나는 ‘하야ㆍ퇴진’을 의미하구요. ‘탄핵’은 국회의 소추 발의로 법적인 강제 퇴진을 의미하는 ‘파면’입니다. 사퇴와 탄핵에 대한 민심은 지난달 25일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이후 크게 높아지고 있는데요. 1차 사과 때인 지난달 25일에 42.4%였던 사퇴와 탄핵 여론은 지난 2일 2차 대국민담화 이후 55.3%로 높아졌고, 지난 9일 60.4%에서 어제 이뤄진 조사 결과 74%로 더 높아진 상태입니다.

진행자) 그러니까 한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 사퇴나 탄핵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거군요?

기자) 최근 야권에서 부상하고 있는 ‘질서 있는 퇴진’과 ‘탄핵’ 중 어떤 책임방식을 원하는 지도 물었습니다. ‘질서 있는 퇴진’은 과도내각을 구성 한 후에 박 대통령이 즉각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43.5%로 가장 높았구요. 탄핵되어야 한다가 20.2%, 즉각 사퇴 한 후에 황교안 총리가 권한대행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10.2%로 나왔습니다.

진행자) 서울통신, 오늘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도성민기자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