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박근혜 대통령 '탈북권유' 발언 맹비난...한국 정치권서도 논란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지난 1일 계룡대에서 열린 제 68주년 국군의 날 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지난 1일 계룡대에서 열린 제 68주년 국군의 날 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북한이 막말과 욕설을 동원해 박근혜 대통령의 국군의 날 기념사를 비난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박 대통령의 발언은 북한 주민들이 겪는 열악한 인권상황과 이에 대한 북한 당국의 책임을 지적한 것이란 반박입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통일부 당국자는 4일 기자설명회에서 북한이 지난 3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을 왜곡하고 막말로 비난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이와 관련해 북한은 궤변으로 상황을 모면하려 하지 말고 도탄에 빠진 민생을 돌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이어 박 대통령의 발언이 북한 주민들이 겪는 열악한 인권상황과 이에 대한 북한 당국의 책임을 지적하면서 북한 주민들이 인간적인 삶과 자유, 인권을 누릴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아울러 한반도 평화통일을 지향하고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일관되게 추진하겠다는 한국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일 국군의 날 기념사에서 북한 군인과 주민을 향해 인류 보편의 가치인 자유와 민주, 인권과 복지는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소중한 권리라며 언제든 한국으로 오기를 바란다고 촉구했습니다.

[녹취: 박근혜 한국 대통령] “언제든 대한민국의 자유로운 터전으로 오시기를 바랍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 주민을 향해 한국으로 오라고 직접 공개적으로 말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에 대해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3일 박근혜 대통령이 탈북을 선동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는 등 동족대결과 적대 감정을 쏟아냈다고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북한 관영매체들은 4일에도 주민들까지 동원해 박 대통령이 절망과 공포로 언행에 제한이 없어졌다며 막말 비난을 이어갔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 야권은 4일 박 대통령이 국군의 날 기념사에서 북한 주민에 탈북을 독려한 것을 거론하며 북한붕괴론을 전제한 위험한 발상이라며 비판했습니다.

한국의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무책임한 ‘북한붕괴론’은 난민문제와 같은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며 북한의 핵과 미사일은 비판해야 한다고 할지라도 ‘북한붕괴론’은 지혜로운 대책이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대변인은 대북제재와 압박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대화 재개를 촉구했습니다.

[녹취: 박경미 대변인/ 더불어민주당(한국 야당)] “이 상황 속에서 제재와 압박이라는 채찍만으로는 한계가 뚜렷합니다. 대화를 병행하면서 북 핵 위기 국면을 근본적으로 풀어가야 할 필요성이 국내외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민의 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북한 주민의 대량탈출과 체제붕괴는 늘 대비해야 할 문제지만 한국이 그런 상황을 먼저 만들어서는 안 된다며 통일을 희망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대화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의 여당인 새누리당은 야권이 북한문제와 관련해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신음하는 동포에 대한 걱정을 원론적으로 이야기한 것을 ‘북한붕괴론’으로 해석하는 것은 과하다며, 북한 주민이 망명하면 적극적으로 포용하겠다는 인도적 원칙을 밝힌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새누리당 김성원 대변인의 발언입니다.

[녹취: 김성원 대변인/ 새누리당(한국 여당)] “비난해야 할 대상은 (박근혜)대통령이 아니라 북한 정권임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수해에 고통 받는 북한 주민들은 안중에도 없이 미사일 도발과 핵 실험을 준비하면서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 붓는 북한 정권의 실체에 대해서 눈 감으면 안됩니다.”

한편 한국 통일부는 한국 내 일부에서 북한에 쌀을 지원하자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대해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는 핵실험과 미사일 개발을 하면서 민생을 외면하는 북한의 이중적 행태를 고려할 때 대북지원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