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ARF, 북한 참여하는 유일한 지역 다자협의체


26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아세안 지역안보 포럼, ARF 회의에 북한 대표로 리용호 외무상(오른쪽)이 참석했다.
26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아세안 지역안보 포럼, ARF 회의에 북한 대표로 리용호 외무상(오른쪽)이 참석했다.

남북한 비롯한 북 핵 6자회담 당사국이 모두 참여하는 아세안 지역안보 포럼, ARF 외교장관 회의가 오늘 (26일)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에서 열렸습니다. ARF는 북한이 참여하는 지역 내 유일한 다자협의체입니다. ARF는 어떤 협의체인지, 서울에서 박병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외교 수장들이 총출동하는 다자 안보협의체인 아세안 지역안보 포럼, ARF는 1년에 한 번 치열한 외교전쟁이 펼쳐지는 무대입니다.

올해는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에 있는 국립컨벤션센터에서 열렸습니다.

ARF에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 ASEAN 10개국과 미국과 한국, 중국, 일본 등 ASEAN의 대화 상대국 10개국, 그리고 북한을 비롯한 몽골과 스리랑카 등 기타 7개국 등 모두 27개 회원국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ARF는 회원국 외교장관들의 비공식 자유토론과 총회를 통해 아태 지역의 포괄적인 안보 현안에 대한 대화와 협의를 거침으로써 이 지역의 안보와 안정성을 추구합니다.

최근의 주요 주제로는 북한 핵 문제를 비롯해 테러와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책, 그리고 남중국해 문제 등 지역 현안들이 다뤄졌습니다.

올해는 이와 함께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배치 문제도 주요 현안으로 거론됐고 미국과 중국이 남중국해 문제로 대립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남북한과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각국 외교수장들이 북 핵을 포함한 한반도 현안에 대해 발언함으로써 동북아시아 외교지형의 현 주소가 드러나게 됩니다.

ARF는 또 북한이 참여하는 지역 내 유일한 다자협의체라는 점에서 남북한 외교전의 무대이기도 합니다.

이번 ARF에는 북한에서 리용호 신임 외무상이 처음으로 참석했습니다. 북한은 지난해에는 냉각 상태에 있던 중국과 양자 외교장관 회담을 열지 못했지만 올해는 리 외무상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회담을 열었습니다.

ARF 회원국들의 입장은 자유토론에서 대부분 확인되며 의장국이 회원국들의 발언을 종합해 의장성명을 작성해 공표합니다.

이에 따라 참가국들은 자국의 입장을 조금이라도 더 반영하기 위해 그 해의 회장국을 상대로 치열한 설득전을 벌이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ARF를 계기로 동아시아정상회의와 ASEAN+한, 중, 일 3국, 한국과 ASEAN 그리고 한-메콩 등 ASEAN 관련 다자회의체의 외교장관 회의도 연쇄적으로 동시 개최됩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박병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