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란, 2027년이면 핵무기 제조 가능'


인도네시아 카리타의 쓰나미 피해 현장. 순다해협의 화산 폭발로 발생한 쓰나미 때문에 수백 명이 숨졌다.
인도네시아 카리타의 쓰나미 피해 현장. 순다해협의 화산 폭발로 발생한 쓰나미 때문에 수백 명이 숨졌다.

이란이 서방국들과의 핵 합의 만료 이전에 핵무기를 제조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AP통신'이 보도했습니다.

`AP통신'은 합의와 관련한 문서를 입수했다며, 문서에 따르면 이란의 핵 개발을 규제하는 핵심 조항들이 합의 만료 이전에 완화되기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통신이 공개한 이번 비밀문서는 지난해 이란과 주요 6개국 간 협상 과정에서 작성됐지만 일반에 공개되지는 않았습니다.

이 문서를 `AP통신'에 제공한 외교 소식통들은 이란이 핵 협상 10년 뒤 우라늄 농축을 확대하는 방안을 담은 문서를 지난해 협상 과정에서 국제원자력기구 (IAEA)에 제출했다며, 이 내용이 합의에 추가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문서에는 실제로 오는 2027년 1월, 즉 핵 합의가 이뤄진 지 11년 후에는 주요 원심분리기들을 수 천 개의 효율적인 최신 장비들로 대체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 경우 이란은 지금보다 2 배의 비율로 우라늄을 농축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대해 미국 국무부는 이란의 핵무기 개발을 금지하는 내용은 무제한적으로 효력을 발생한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