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WFP 4월 대북식량지원 1950t, 올 들어 최대치


북한 남포항에서 인부들이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을 통해 지원된 식량을 운반하고 있다. (자료사진)
북한 남포항에서 인부들이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을 통해 지원된 식량을 운반하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달 세계식량계획 WFP의 대북 식량 지원이 올 들어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한 달에 1만t 가량의 식량을 지원하겠다는 당초 목표치에는 크게 못 미치는 상황입니다. 김현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엔 산하기구인 세계식량계획(WFP)이 4월 올 들어 가장 많은 양의 식량을 북한에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식량계획의 실케 버 대변인은 ‘VOA’에 보낸 이메일에서 지난달 북한 영유아와 임산부, 수유모 등 64만여 명에게 1천950t의 영양강화식품을 분배했다고 밝혔습니다.

세계식량계획의 대북 식량 지원은 올1월 1천362t에서 2월 1천 260t으로 줄었습니다. 하지만 3월 1천545t으로 전 달에 비해 23% 증가한 데 이어 4월엔 1천950t으로 올 들어 최고치를 기록한 겁니다.

하지만 한 달에 1만t의 식량을 지원하겠다는 당초 세계식량계획의 목표치에는 크게 못 미치는 상황입니다.

세계식량계획은 최근 발표한 ‘북한 국가보고서’에서 매달 취약계층1백 만 여명에게 식량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자금 부족으로 목표의 60% 수준 밖에 식량을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세계식량계획은 오는 7월부터 북한 주민 170만 명을 대상으로 2년6개월 동안 새로운 영양지원사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세계식량계획은 8개도, 60개 시 군에서 새 영양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1억2천6백만 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김현진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