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국제평화재단 우베 모라베츠 이사장] "노벨상 수상자 방북에 리히텐슈타인 왕자 동행…배우 성룡 간접 지원"


우베 모라베츠 국제평화재단 이사장 (사진출처=International Peace Foundation 홈페이지)
우베 모라베츠 국제평화재단 이사장 (사진출처=International Peace Foundation 홈페이지)

이달 말로 예정된 노벨상 수상자 3명의 방북에 유럽 국가인 리히텐슈타인공국 왕자가 동행하고, 홍콩 배우 성룡이 이들의 베이징 체류 비용을 부담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국제평화재단의 우베 모라베츠 이사장은 ‘VOA’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지난 21일 태국주재 한국 대사로부터 민감한 시기에 이뤄지는 방북에 대한 한국 정부의 우려를 전달받았고,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만 방북을 취소하거나 연기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교육과 대화를 통해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며 방북 프로그램을 연례화하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브리지스 (Bridges): 평화의 문화를 향한 대화’의 일환인 이번 행사에는1993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영국의 리처드 로버츠 박사, 2004년 경제학상 수상자인 노르웨이의 핀 쉬들란 박사와 같은 해 화학상 수상자인 이스라엘의 아론 치에하노베르 박사가 참여합니다. 모라베츠 이사장을 백성원 기자가 인터뷰했습니다.

기자) 먼저 노벨상 수상자들의 방북이 성사된 경위부터 설명해 주시죠.

모라베츠 이사장) 2013년 8월 북한의 ‘National Peace Committee’로부터 초청을 받았고, 이후 2년 반 동안 행사 준비를 위해 6번 방북했습니다. 그 기간 동안 초청 기관과 학교 당국 등과의 조율을 거쳐 작년 10월 일종의 행사 예행연습을 했습니다. 그 때 우리 국제평화재단 자문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리히텐슈타인 공국의 알프레드 왕자가 동행해 올해 개교 70주년을 맞는 김일성종합대학을 비롯해 김책공업종합대학, 평양과학기술대학 교수와 학생들을 개방적 분위기에서 면담했습니다.

기자) 행사 준비 절차가 복잡했을 것 같습니다.

모라베츠 이사장) 6번 방북하는 동안 평양 주재 스웨덴, 독일, 폴란드 대사와도 논의했습니다. 특히 당시 스웨덴 대사는 북한 학생과 과학자들이 지식과 교육 등에 목말라 한다며 이번 행사를 격려했습니다. 수천 명의 북한 학생들을 외부의 저명 과학자 등과 접하도록 하는 건 충분히 가치 있는 노력이라고요. 폴란드 대사는 이런 행사가 즉각적인 결실을 맺진 못하겠지만 다음 세대를 위한 씨를 뿌리는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 밖에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모하메드 앨바라데이 전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과 메어리드 맥과이어에게 자문을 구했고, 화학상 수상자인 피터 아그레 미국 존스홉킨스 의대 교수로부터 적극적인 지지를 얻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오는 29일 노벨상 수상자 3명, 그리고 저와 리히텐슈타인 공국의 알프레드 왕자, 영국 BBC 방송 취재진이 방북길에 오릅니다.

기자) 노벨상 수상자 3명은 어떻게 이번 행사에 참여하게 됐죠?

모라베츠 이사장) 3명의 노벨상 수상자 모두 국제평화재단 자문위원회 위원들이고, 과거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베트남, 싱가포르에서 진행한 ‘브리지스’ 프로그램에 참여해 친분이 있었습니다. 3명 모두 다른 분야를 전공했고, 출신국도 다르다는 점 역시 이번 행사에 초청하는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 조직은 재원이 넉넉하지 않고, 기업들로부터 이번 행사에 대한 후원도 받지 않기 때문에 노벨상 수상자 3명 모두 항공료를 자비로 부담했습니다.

기자) 홍콩 배우 성룡이 이번 행사를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들었는데 확인해 주시겠습니까?

모라베츠 이사장) 예, 성룡 역시 우리 조직 자문위윈회에 속해 있습니다. 우리가 캄보디아와 태국에서 주최한 행사에 직접 참여하기도 했고요. 그는 현재 영화 촬영 중이어서 이번 방북에 동행하지 못하지만 노벨상 수상자 3명이 방북 전후에 머물 예정인 베이징의 호텔 체류 비용을 부담하고, 오는 28일 저희 일행을 위한 만찬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사정이 허락한다면 성룡이 앞으로 동행하길 바랍니다. 우리는 방북 일정이 모두 끝난 뒤 다음달 7일 베이징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인데, 성룡이 촬영 스케줄에 따라 혹시 참여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기자) 노벨상 수상자들의 방북 계획에 대한 북한 측 반응은 어떻죠?

모라베츠 이사장) 그 동안 북한의 대학 학장들을 비롯해 수많은 교수, 학생들과 대화를 나눠왔는데, 모두 열정적인 환영과 감사를 표시했습니다. 오로지 열린 교육과 과학 교류에 대해 관심을 보였고요. 따라서 행사와 관련해 어떤 장애도 없었습니다. 저희가 노벨상 수상자들의 강연 뿐아니라 참가자들과의 직접 대화의 장을 마련한 건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각 행사 모두 3개 대학의 학생과 교수가 참여하는 공개토론회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 자리를 통해 각자의 연구와 관심 분야에 대해 논하고, 노벨상 수상자들과의 장기적 유대 관계를 갖는 방법 등에 대해 대화를 나누게 됩니다. 저희가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서 개최한 행사와 동일한 방식이죠. 이번 방북이 일회성이 아니라 연례 행사가 되기 바랍니다.

기자) 이번 행사를 통해 어떤 결과를 얻기 바라십니까?

모라베츠 이사장) 북한을 방문하는 노벨상 수상자들과 현지 대학 등 교육기관 간 장기적 가교를 구축해 북한의 젊은 세대에 영감을 불어넣고 국제적 이해를 높이길 원합니다. 이를 통해 공동연구 프로그램과 지속 가능한 협력의 장을 마련하려는 것이고 과학과 교육을 평화와 개발의 근간으로 삼으려는 것이죠. 우리는 북한의 젊은 세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과 관여하길 원합니다.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관문이자 정치와 권력 게임을 넘어 상호 이해를 넓히기 위한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젊은이들과의 대화를 통해 평화적 변화를 위한 희망과 기회를 제공하기 바라기 때문이고요. 방문하지 않고 관여하지 않으면 변화 또한 가져올 수 없다고 믿습니다.

기자) 하지만 북한은 현재 국제사회로부터 핵실험과 장거리미사일 발사에 따른 제재를 받고 있습니다. 이런 복잡한 정세와 관련된 우려는 없는지, 또 이로 인해 방북을 주저한 적은 없는지요?

모라베츠 이사장) 물론 걱정스러운 정황을 주시하고 있습니다만, 우리는 대화, 교류, 교육이 평화의 근본이라고 믿습니다. 이번 행사가 국제사회의 제재를 훼손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긍정적 변화와 상호 이해를 불러오기 위한 조용한 외교 수단으로 활용되기 바랍니다. 노벨상 수상자들은 2년 후 스케줄을 미리 짜야 할 정도로 바쁜 사람들입니다. 방북 날짜를 이 시점으로 잡은 것도 그 때문이고요. 따라서 다음달 열릴 북한의 노동당 대회나 현 정국에 대해 미리 예측할 수 없었단 얘깁니다. 마침 오늘 (21일) 태국주재 한국 대사와 만나 한국측 우려를 들었고,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이번 방문을 취소하거나 연기할 수는 없습니다.

기자) 한국 정부는 이미 노벨상 수상자의 방북이 정치적으로 이용당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 입장을 내놨습니다. 오늘(21일) 태국주재 한국대사까지 만나셨다고 했는데, 여기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입장을 밝혀주시겠습니까?

모라베츠 이사장) 우리는 북한에서 어떤 정치적 행동에도 관여하지 않을 것입니다. 노벨상 수상자들은 거리낌 없이 말하는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평양에 내린 뒤 이번 행사가 어떤 식으로든 악용된다는 느낌을 갖게 되면, 행사를 계속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 경험을 토대로 볼 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 우려와 두려움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그리고 이번 행사는 독특한 기회입니다. 북한의 로켓 시험과 5월 노동당 대회 등은 우리의 원래 계획에서 벗어난 일들이지만, 이 시기에 노벨상 수상자들이 북한을 방문하는 건 긍정적 변화와 상호 이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일일 수 있습니다.

기자) 일부 언론들이 노벨상 수상자들의 ‘만경대 학생소년궁전’ 방문 계획을 원래 보도와 다르게 잘못 인용했더군요.

모라베츠 이사장) 노벨상 수상자들이 만경대 학생소년궁전을 방문할 계획인데, 김일성 주석의 고향인 ‘만경대’와 ‘학생소년궁전’ 두 곳을 각각 방문하는 것으로 잘못 인용돼 해당 언론사에 시정을 요구했고 다행히 정정됐습니다. 노벨상 수상자들은 또 신설된 미래과학자거리 등도 둘러볼 계획인데, 이는 정치적 행동이 아니고 순전히 교육과 학술 교류 차원입니다.

기자) 하지만 북한 당국은 과거 방북한 빌리 그래함 목사가 마치 김일성 주석을 “현세의 하느님”이라고 말한 것처럼 선전했고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김일성 주석을 유명 미국 대통령들을 뛰어넘는 위대한 인물로 묘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항간의 우려는 이번 행사의 진정성에 대한 것이라기 보다 북한의 그런 행태를 향한 듯싶은데요.

모라베츠 이사장) 우려는 언제나 있습니다. 그런 두려움 때문에 방북하지 않는다고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까? 이번 행사에 북한 젊은이들과 교수들이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은 평화의 근간이 되고 평화는 교육에서 시작하며 평화의 씨앗은 각 학교와 대학들의 새로운 세대 사이에 뿌려져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북한이 외부에 보다 개방적이 될 수 있기 바랍니다. 기자께서 앞서 언급하신 일들이 일어날 가능성은 언제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두려움이 우리의 방북을 막지 못할 겁니다.

기자) 앞으로 추가 방북이나 초청 등 북한과의 교류 계획이 있으면 소개해주시죠.

모라베츠 이사장) 공동연구나 기타 학술연구, ‘브리지스’ 프로그램을 통한 다른 노벨상 수상자들의 방북, 혹은 북한 학생들의 외국 방문 등 어떤 가능성에도 열려있습니다. 이런 계획들이 이번 행사를 통해 보다 구체화될 수 있기 바랍니다. 하지만 모든 길은 첫걸음부터 시작하는 만큼 우선 이번 방북 결과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2년 반 동안 6차례 방북하며 수많은 논의를 거친 이번 행사가 결실을 맺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국제평화재단의 우베 모라베츠 이사장으로부터 이달 말로 예정된 노벨상 수상자 3명의 방북 계획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습니다. 대담에 백성원 기자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