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북한 비핵화가 평화협정 논의보다 우선' 확인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자료사진)

최근 국무부에서 북한 비핵화와 평화협정의 병행 논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발언이 나와 논란이 일었는데요. 국무부는 북한 비핵화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거듭 확인하며 기존 정책에 아무 변화가 없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백성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미 국무부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과 평화협정 병행 논의 가능성을 거론한지 하루 만에 대북 정책의 방점이 비핵화에 찍혀 있음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녹취: 애나 리치-앨런 대변인] “We have insisted that denuclearization remain the focus of any talks, and we have made clear that the DPRK’s complete, verifiable and irreversible denuclearization is our overriding priority.”

애나 리치-앨런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4일 커비 대변인의 전날 발언에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미국은 어떤 대화의 초점도 비핵화에 맞출 것을 주장해 왔고,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최우선 순위라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평화적 방법으로 한반도의 검증 가능한 비핵화를 이루는 것이 미국 대북정책의 가장 중요한 목표라는 사실에 아무 변화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녹취: 애나 리치-앨런 대변인] “The paramount goal of U.S. policy on North Korea has been and remains the verifiable denuclearization of the Korean Peninsula in a peaceful manner.”

리치-앨런 대변인은 미국이 2005년 6자회담 9.19 공동성명에서 이룬 합의에 근거해 진정성있고 신뢰할만한 협상에 열려있다는 사실을 북한 당국에 계속 전달해 왔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존 커비 국무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이 제안한 “비핵화-평화협정” 병행 논의에 대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밝혀 파장이 일었습니다.

VOA 뉴스 백성원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