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캐나다 "김정은 제1위원장, 강제수용소 폐쇄해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지난 10월 평양에서 열린 노동당 창건 70주년 열병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지난 10월 평양에서 열린 노동당 창건 70주년 열병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캐나다 정부가 북한의 인권 문제를 강도 높게 제기했습니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직접 거론하며 자국민의 인권을 존중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백성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캐나다 정부가 북한의 인권 상황을 우려하면서 김정은 제1위원장에게 직접 개선을 요구했습니다.

캐나다 외무부는 지난 25일 ‘VOA’에 보낸 이메일에서 김 제1위원장과 그의 관리들에게 모든 북한 주민들의 인권을 존중할 것을 계속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를 폐쇄하고 모든 주민들이 마땅히 누려야 하는 기본 자유를 보장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캐나다의 단호한 입장은 지난 19일 유엔총회에서 압도적 표차로 통과된 북한인권 결의안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왔습니다.

캐나다 외무부는 북한인권 결의안 공동 제안국 가운데 캐나다가 포함돼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결의안 통과를 환영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어 국제사회가 북한에서 자행되는 심각한 인권 침해와 유린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다자가 참여하는 토론의 장에서 이런 노력을 지지하는 활동도 병행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캐나다는 무엇보다 인권 침해의 가해자를 가려내야 한다는 입장을 확인했습니다. 북한인권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전세계 모든 나라들이 인권 유린을 저지른 사람들에게 책임을 물려야 한다는 점을 인정하기 바란다는 겁니다.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캐나다의 단호한 입장은 최근 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유엔에서 북한인권 결의안이 채택됐을 당시에는 ‘VOA’에 보낸 이메일에서 북한 정권의 억압적 조치에 맞설 것이라는 강경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국제사회의 개입 없이도 북한 주민들에게 자유와 기본 인권이 주어질 날이 오길 고대하지만, 그 때까지 북한 주민들 편에 계속 서겠다는 다짐을 공식화했습니다.

실제로 캐나다 법무장관을 지낸 자유당 소속 어윈 커틀러 의원은 지난해 11월 캐나다 의회에 북한인권법 제정을 촉구하는 민간인들의 청원서를 제출했고, 이어 캐나다 하원 외교국제발전위원회 산하 국제인권 소위원회는 올해 초 북한인권 청문회를 개최하고 북한인권법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한편 평양에 대사관을 두고 있는 스웨덴도 지난 24일 ‘VOA’에 스웨덴이 유럽연합의 일원으로 이번 북한인권 결의안을 공동 제안했음을 상기시켰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한 결의안을 채택하게 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미국을 비롯해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 각국 정부 역시 북한인권 결의안 통과를 환영하면서 인권 유린의 가해자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단호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VOA 뉴스 백성원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