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근혜 대통령 “북한, 유엔 결의 위반하면 확실한 대가 치를 것”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지난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지난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도발을 하면 확실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최근 장거리 로켓 발사와 4차 핵실험 가능성을 내비친 데 대해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됩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유엔총회 참석에 앞서 미국의 ‘블룸버그 통신’과의 서면인터뷰에서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해 엄중하게 경고했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24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위반하는 도발적 행동을 계속한다면 확실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한국 정부는 미국 등 국제사회와 면밀히 공조해 북한이 호전적 행위를 하지 않도록 모든 외교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의 이런 언급은 다음달 10일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일을 앞두고 북한이 장거리 로켓 발사와 핵실험 가능성을 잇따라 내비친 데 대한 강력한 경고로 풀이됩니다.

`블룸버그 통신'도 박 대통령의 경고가 지난주 북한의 위협적 발언의 수위가 높아진 데 대한 대응으로 나온 것이라고 해석했습니다.

또 박 대통령이 전세계 지도자들이 유엔총회에 모이는 가운데 북한의 핵 포기와 다자 간 비핵화 회담으로의 복귀를 압박하기 위한 돌파구를 모색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또 만약 북한이 핵 포기를 결정한다면 국제사회와 함께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며 핵과 경제 `병진 노선'의 포기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다음달 말 또는 11월 초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한-중-일 정상회담과 관련해선 세 나라 정상이 북 핵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북 핵 대응의 공통분모를 확대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집단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는 안보법안을 통과시킨 일본에 대해 안보법안과 관련한 일본 안팎의 우려를 잘 인식해야 할 것이라며 이 법안을 과도하게 확대해석하는 것을 삼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한국과 일본은 더욱 강력한 경제적 유대관계로부터 이익을 얻어야 한다며 한국 정부는 양국의 상호 이익이 되는 관계를 강화해 양국 간 경제적 파트너십을 확장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박 대통령은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25일부터 28일까지 열리는 유엔개발정상회의와 제70차 유엔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25일 미국으로 떠났습니다.

박 대통령의 유엔본부 방문은 이번이 취임 이후 세 번째이고 유엔총회에 참석하는 것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박 대통령의 이번 유엔 방문은 북한의 전략적 도발을 억지하기 위한 정상외교를 펴는 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입니다.

이와 함께 자신의 한반도 통일 구상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와 지지를 확대하는 데 주력할 방침입니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입니다.

[녹취: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 수석] “한반도 평화통일과 동북아 나아가 세계 평화와 공동번영에 기여하고자 하는 외교정책을 국제사회에 설명함으로써 이해와 협력을 제고하는 중요한 기회와 무대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유엔 외교무대는 ‘다자외교의 꽃’으로 불리지만 특히 올해는 유엔 창설 70주년이라는 상징성 때문에 전세계 160여 명의 국가원수와 정부 수반이 이번 행사에 대거 참석할 예정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