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보이스카우트와 걸스카우트


주요 미국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미국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박영서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방금 전 미국 뉴스 헤드라인 시간에 미국 보이스카우트 연맹회장이 동성애자도 지도자로 세울 수 있다는 요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되고 있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이 시간에는 보이스카우트와 걸스카우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보이스카우트와 걸스카우트의 역사가 상당히 오래됐죠?

기자) 그렇습니다. 보이스카우트가 공식적으로 출범한 건 1908년의 일입니다. 영국의 기병대 장교였던 로버트 베이든 파월이란 사람이 전쟁을 치르면서 영국 군인들의 정신력이 약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고요, 그래서 일찍부터 소년들에게 강한 정신력과 협동심, 지도력을 키워줘야겠다고 결심하고 20여명의 소년들에게 훈련을 실시한 게 보이스카우트의 시작인데요, 지금은 전 세계 각국의 청소년들에게 건전한 시민정신을 심어주고 야외 활동 등을 통해 건강한 심신을 수련하기 위해 활동하는 세계적인 청소년 조직으로 성장했습니다. 현재 스카우트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나라는 북한과 쿠바 등 몇몇 나라에 불과합니다. 걸스카우트는 보이스카우트가 생긴지 2년뒤, 역시 같은 로버트 베이든 파월 경이 소녀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진행자) 보이스카우트가 미국에서 처음 만들어진 걸로 아는 사람도 많지 않습니까?

기자) 네, 사실 영국에서 보이스카우트가 만들어진 지 불과 2년만에 미국에서도 보이스카우트가 만들어졌고, 또 미국 보이스카우트 연맹이 세계 보이스카우트연맹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다 보니 그렇게 알고 있는 경우도 많긴 합니다. 미국보이스카우트는 시카고의 출판업자였던 윌리엄 보이스가 영국을 방문해 한 보이스카우트 대원을 만난 게 계기가 돼 만들어진 겁니다.

진행자) 한 소년을 만난 게 미국 보이스카우트 창단의 동기라는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보이스가 영국을 방문한 게 1909년, 그러니까 영국에서 보이스카우트가 만들어진 다음 해인데요, 영국은 안개가 자주 끼기로 유명하지 않습니까? 길도 낯설고 안개낀 거리에서 보이스가 길을 잃고 말았는데요, 어느 소년이 도와줘서 목적지까지 무사히 당도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보이스가 고마움에 사례를 주려고 했지만 이 소년은 사양을 하면서, 자기는 보이스카우트 대원으로서 할 일을 한 거라는 말을 하고 떠났고요, 이 정중하며 예의 바른 소년의 모습에 감명받은 보이스가 영국 본부를 찾아가 보이스카우트 정신과 취지를 듣고 미국에 와서 만든 게 미국 보이스카우트의 시작입니다.

진행자)미국 보이스카우트연맹이 미국에서는 가장 규모가 큰 청소년 단체죠?

기자) 그렇습니다. 현재 미국 보이스카우트 단원은 2백70만명에 달하고요, 어른 자원 봉사자도 1백만 명이 넘습니다. 전 세계 216개국에서 보이스카우트와 걸스카우트 단원이 3천 8백만명 정도라고 하니까 미국 보이스카우트 대원들의 이 규모는 그야말로 압도적인 거죠. 미국에서 보이스카우트가 만들어진 이래 지금까지 보이스카우트 대원으로 활동한 미국인이 1억 1천만명이 넘습니다.

진행자) 정말 어마어마 하군요. 그러면 보이스카우트는 누구나 가입을 할 수 있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간단한 신청서와 서약서를 쓰면 되고요, 나라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한데 대체로 4살부터 6살까지, 6살부터 12살까지, 12살부터 15살 연령별로 컵스카우트, 보이스카우트 이런 식으로 단계가 구분돼 있습니다. 그런데 워낙 오랜 단계를 거치는 과정이다보니 처음에 재미 삼아 가입했다가 중간에 그만두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진행자) 보이스카우트 대원이 되면 어떤 활동들을 합니까?

기자) 활동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책임감과 모험심, 지도력, 협동심, 연대의식을 기르기 위해 정기적인 교육과 지역 사회 봉사 같은 야외 활동을 주로 합니다. 특히 단원들에게 빠지지 않는 게 야영인데요, 처음 보이스카우트를 만든 파월 경이 소년들을 섬에 데리고 가서 훈련한 데서 유래합니다. 단원들은 야영생활을 통해, 지도 보는 법부터 응급 치료까지, 또 단원들끼리의 협력을 통해 건강한 심신을 만들어갑니다.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강대국이 된 미국의 바탕에는 이런 보이스카우트의 역할과 정신도 한몫 했으리라고 봅니다.

진행자) 걸스카우트도 비슷합니까?

기자) 네, 걸스카우트도 인종과 국민, 종교를 초월한 수양과 사회 봉사라는 설립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역시 수많은 나라에서 활동하는 세계적인 기관이고요,미국에만도 소녀 200만명과 성인 자원봉사자 80만명 등 280만명이 걸스카우트 대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스카우트 대원들이 되면 특별한 단복도 입고 가슴에 기장도 붙이더라고요.

기자) 네, 보이 스카우트와 걸 스카우트 들만이 입는 독특한 단복이 있고, 훈련 과정에서 대원들이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특별한 기능자격을 갖춘 대원에게는 기장을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훈련을 마치면 기장을 받아 단복에 주렁주렁 붙이는걸 아주 자랑스러워들 합니다.

진행자) 미국 보이스카우트 대원들의 최고의 영예는 이글 스카우트라고 하죠?

기자)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글 스카우트가 되는 건 아주 어렵습니다. 이글 스카우트가 되기 위해서는 지역 사회 봉사를 통해 얻는 공로 기장 등 20여개의 공로배지가 필요합니다. 이글 스카우트가 됐다는 건, 곧 훌륭한 시민, 훌륭한 지도자의 자격을 갖췄다는 걸 의미하는 거고요, 대통령으로부터 축하 편지까지 받는 영광을 누리게 되는데요, 전체 대원의 2% 정도만 이글 스카우트로 진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행자) 미국 대통령 들 가운데서도 보이스카우트 출신이 있습니까?

기자) 네 , 2014년 현재 모두 5명의 보이스카우트 출신 대통령이 나왔는데요, 존 F 케네디 , 제럴드 포드, 빌 클린턴, 조지 W. 부시 , 그리고 바락 오바마 대통령이 이 보이스카우트 출신들입니다.

진행자) 생방송 여기는 워싱턴입니다 ! 미국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보이스카우트와 걸스카우트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역사도 길고 청소년들에게 봉사와 협동정신을 가르친다는 좋은 목적으로 많은 활동을 해온 보이스카우트와 걸스카우트가 요즘 논란의 중심에 서있죠?

기자)네, 걸스카우트연맹의 경우 얼마 전 소년에서 소녀로 성을 바꾼 사람도 회원으로 받아드리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한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미국 걸스카우트연맹은 4년전부터 성전환 소녀의 회원 입회를 허용한다고 밝혀왔는데요, 이에 대한 보수단체들의 청원운동이 계속되자,연맹의 방침을 이번에 다시 한번 분명히 밝힌 겁니다.

진행자) 국내의 사회적 문제들에 대해 이런 청소년 단체들도 비켜나가기 힘든 상황이군요. 실제 이런 성 문제가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까?

기자) 네, 보이스카우트와 걸스카우트가 워낙 전국적으로 큰 단체이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실제로 보이스카우트는 2013년 동성애자 회원 가입을 허용한다고 발표한 지 열 달 만에 회원이 6% 줄었다고 합니다.현재 보수적인 단체나 교회들이 스카우트 지지나 후원을 철회한다며 계속 강하게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두 단체에게 미치는 여파는 갈수록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진행자) 네, 미국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보이스카우트와 걸스카우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박영서 기자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