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시진핑 주석, 박근혜 대통령에 구두친서..."남북 상호 제의 긍정적"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23일 청와대에서 왕양 중국 국무원 부총리를 접견해 악수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23일 청와대에서 왕양 중국 국무원 부총리를 접견해 악수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최근 남북한 간 상호 제의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내용의 구두친서를 박근혜 한국 대통령에게 보냈습니다. 시 주석은 또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박병용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청와대를 예방한 왕양 중국 국무원 부총리를 통해 박근혜 한국 대통령에게 구두친서를 보냈습니다.

시 주석은 구두친서에서 최근 남북한 간 상호 제의를 긍정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시 주석은 또 중국이 한국과 함께 공동 노력해 각측 간 대화와 협력을 추진하고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 조건을 마련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시 주석의 언급 가운데 ‘각측 간’의 의미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뒷부분에 6자회담이 언급돼 있는 것을 보면 6자회담의 각 당사자들을 모두 의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시 주석은 아울러 박 대통령과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고 공동관심사에 대한 수시 의견교환을 통해 한국과 중국의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가 심화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왕 부총리에게 시 주석의 따뜻한 메시지에 감사 드리며 앞으로도 시 주석과 긴밀히 협력하고 의사소통을 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하고, 시 주석과 리커창 총리에게 새해 인사를 전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또 한국과 중국이 북 핵 불용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관련국 간 대화의 재개를 위해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안을 계속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로써 북한의 비핵화와 남북관계 개선이 선순환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왕 부총리는 한국과 중국은 한반도 문제에 있어 폭넓은 공동인식을 갖고 있으며 박 대통령의 취임 이후 추진해온 한반도 각측 간의 신뢰구축이 관련국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중국은 한국과의 긴밀한 의사소통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계속 노력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박 대통령은 한-중 두 나라가 경제혁신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제안했고, 왕 부총리는 양국 기업들이 보다 멀리 내다보며 경제협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왕 부총리는 서울에서 열린 ‘2015 중국 관광의 해’ 개막식을 주재하기 위해 방한했습니다.

박 대통령이 올 들어 청와대에서 외국의 유력 인사를 접견한 것은 왕 부총리가 처음입니다.

VOA 뉴스 박병용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