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난해 북한 장마당 최고 인기상품들, 한국과 대조적


지난 2011년 9월 북한 나선의 장마당. (자료사진)
지난 2011년 9월 북한 나선의 장마당. (자료사진)

북한에서 지난해 알루미늄 창과 통유리, 생수, 자동차 부속품 등이 유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가 아닌 장마당을 통한 주민들의 자생력이 소비 수준도 바꾸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김영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남북한에서 지난해 유행한 인기 상품은 체제와 경제 규모만큼이나 확연히 달랐습니다.

한국 언론들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최고 인기 상품 가운데 하나는 ‘셀카봉’ 입니다. 길다란 막대 끝에 스마트폰(화면접촉 수감식 손전화)을 끼워 다양한 각도에서 스스로 사진을 찍게 해주는 셀카봉은 미 시사주간지 ‘타임’이 2014 최고의 발명품으로 선정할 정도로 국제 시장에서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미화 10-20달러 정도 가격의 셀카봉 말고도 한국에서는 휴대전화를 통해 상품을 구입하는 모바일 상품권, 만화영화의 주인공들을 이용한 캐릭터 상품, 알뜰형 냉난방 제품, 산지에서 직접 배송하는 신선 제품 등이 유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지난해 북한의 장마당에서는 주로 생활필수품과 주위에 부를 과시할 수 있는 제품들이 인기를 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데일리NK’와 ‘뉴포커스’ 등 한국 내 대북 매체들은 지난해 북한 장마당에서 쌀 가격이 안정되면서 떡과 국밥 등 관련 음식과 업소들도 부쩍 증가했다고 전했습니다.

지난 30일 현재 북한 장마당에서 쌀은 1kg에 4천 5백원에서 5천 5백 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지방을 중심으로 알루미늄 창틀과 통유리, 도둑을 방지하는 경보기, 열악한 전력 때문에 전통적으로 인기가 많은 전기 배터리, 생수, 자동차 부속품 등이 장마당 인기 상품으로 꼽혔습니다.

북한 통전부 출신인 장진성 ‘뉴포커스’ 대표는 2일 ‘VOA’에 장마당 인기 상품들을 분석한 결과 북한 주민들의 일상 생활이 과거보다 나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장진성 대표] “저희들이 북한 주민들과 통화해서 해마다 북한의 베스트 톱 10 유행 상품들을 취합하는데요. 올해는 작년과 달리 북한 주민들의 일상 생활들이 그래도 과거보다는 좀 나아졌다는 징표들이 보였습니다. 과거엔 주로 전력난과 식량난 해결을 위한 관련 상품들이 유행했는데 작년에는 거기에서 벗어나서 생활 향상, 미학적 요구에 맞는 상품들이 유행했습니다.”

장 대표는 그 예로 생수, 액정 혹은 평판티비로 불리는 판형 TV, 여성들의 짧은 치마, 지방에서 유행한 알루미늄 창틀과 통유리, 스마트폰(화면접촉 수감식 손전화) 등을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제품들은 실용성 뿐아니라 부의 과시를 위한 수단으로도 인기가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장진성 대표] “북한 내 대부분의 아파트들은 (창틀이) 목재로 돼 있어요. 그런데 새로운 부의 상징으로 알루미늄 창이 유행이라고 해요. 그러니까 창문 틀이 목재인가 알루미늄인가에 따라서 저 집은 있는 집, 없는 집으로 구분이 된다고 해요. 현대식이라고 볼 수 있죠.”

평양의 중심가에 있는 아파트는 계획적으로 건설 때 알루미늄창을 설치하지만 지방은 건물만 짓고 창은 입주자가 직접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여유가 있는 주민들 사이에서 알루미늄창의 인기가 높다는 겁니다.

대북 매체들은 또 건강을 생각하는 주민들이 늘면서 생수가 더욱 대중화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1병에 북한 돈 1천 300원 정도 하는 생수병을 손에 들고 다니는 것은 이제 부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겁니다.

대북 소식통들은 이런 변화가 정부의 정책이 아닌 장마당 스스로 자생력을 갖추면서 주민들의 삶과 인식까지 변화시키는 것을 반증한다고 지적합니다.

장진성 대표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1일 신년사에서 농업 뿐아니라 수산과 축산 등 먹거리 3대 축을 새롭게 강조한 것은 이런 주민들의 높아진 눈높이를 의식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장진성 대표] “과거에는 정권이 식량이다 하면 꼭 쌀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주민들의 눈높이가 쌀만이 아니다. 눈높이가 높아진 게 일반화됐기 때문에 거기에 맞는 강구책이 농산, 수산, 축산 이렇게 3대 축으로 나온 거죠.”
소식통들은 올해도 이런 분위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김정은 제1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정치사상 강국을 거듭 강조한 만큼 장마당에서 한국산 제품과 외부 정보에 대한 단속은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VOA 뉴스 김영권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