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도네시아 여경 선발, 처녀성 검사 논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법원에서 여성 경찰이 이슬람 교도들의 소지품을 검사하고 있다. (자료사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법원에서 여성 경찰이 이슬람 교도들의 소지품을 검사하고 있다. (자료사진)

전 세계 네티즌들의 눈길을 끈 소식을 전해 드리는 ‘핫클릭 세계 뉴스’ 시간입니다. 김정우 기자 함께 합니다.

진행자) 첫 소식 전해주시죠?

기자) 네, 이스라엘 예루살렘에서 또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공격이 발생해 5명이 목숨을 잃고 8명이 다쳤습니다. 현지시각으로 18일 오전 예루살렘에 있는 유대교 회당에서 팔레스타인인 2명이 총과 도끼로 사람들을 공격해 사상자가 난 건데요. 사망자 가운데는 이스라엘 경찰 1명을 포함해 3명이 이중국적을 가진 이스라엘계 미국인이고 나머지 1명은 역시 이중국적을 가진 이스라엘계 영국인입니다. 범인들은 현장에 출동한 경찰이 사살했는데요. 이 소식, 많은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진행자)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는 이번 사건이 전날 팔레스타인인 1명이 살해된 것에 대한 보복이라고 주장했죠?

기자) 그렇습니다. 18일 예루살렘에서 한 팔레스타인 버스 운전사가 차 안에서 목을 매고 숨진 채 발견됐는데요. 하마스 측은 이것이 이스라엘 극단주의자의 소행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반면에 이스라엘 경찰은 검시 결과, 버스 운전사가 자살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발표했지만, 버스 운전사의 가족은 이런 발표를 믿지 않고 있습니다.

진행자) 자, 보수파가 지배하는 이란 의회가 교육과 과학 정책을 책임지는 자리에 오를 각료의 인준을 계속 거부하고 있다는 소식도 인터넷에서 화제였는데요?

기자) 네, 이란 의회가 현지시각으로 18일 과학기술·고등교육부 장관 후보 파크흐레딘 아흐마디 다네시-아슈티아니의 인준을 부결했습니다. 이란 의회가 하산 로하니 대통령이 제청한 과학기술·고등교육부 장관 후보를 거부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인데요. 이 소식, 구글 국제뉴스에서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진행자) 의회가 이처럼 인준을 거부하는 것은 물론 로하니 대통령이 내세운 인물이 맘에 들지 않아서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로하니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지명한 무하마드 알리 나지피는 마무드 아마디네자드 전 대통령의 연임 반대운동과 관련된 전력으로 논란이 돼 인준이 부결됐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말 후보로 제청된 레자 파라지-다나는 인준을 통과했지만, 대학 시절 서방을 지지한 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올해 8월에 탄핵당했고요. 뒤를 이어 후보로 제청된 마무드 닐리 아흐마다바디는 이슬람 가치에 충실하지 않다는 이유로 인준 받지 못했습니다.

진행자) 그런가 하면 미국 해군이 첨단 신무기를 배치했다는 소식도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젯거리였군요?

기자) 네, 미 해군이 수륙양용 수송함 '폰스함'에 30㎾급 레이저무기 체계를 장착했다고 미국 군사전문 매체들이 전했습니다. 이 소식, 한국 네이버 뉴스 세계면에서 조회 수가 많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이 레이저무기의 위력은 어느 정도나 됩니까?

기자) 네, 이 레이저무기는 출력을 낮추면 사람이 눈부심을 느끼도록 할 수 있지만, 출력을 높이면 소형 무인기나 선박에 불을 붙일 정도의 '화력'을 가졌다고 합니다. 그런데 눈길을 끄는 점은 보통 미사일 한발이 100만 달러 정도 하는데 이 레이저 광선은 한 번 쏘는데 1달러밖에 안 든다고 하는군요.

진행자) 네, 지금 여러분께서는 핫클릭 세계뉴스 듣고 계십니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여성 경관을 채용하면서 신체검사를 할 때 도입하고 있는 과정이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네티즌들은 이 소식도 눈여겨봤네요?

기자) 네, 신체검사 과정에서 여성 지원자의 처녀성을 검사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국제 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가 18일 인도네시아 측에 이런 관행을 폐지하라고 촉구했는데요. 휴먼라이츠워치는 처녀성 검사는 여성에 대한 모욕이자 차별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이 소식, 야후 국제뉴스에서 네티즌들이 많이 읽은 기사였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여성 경관을 뽑을 때 처녀성을 검사하는 나라가 인도네시아 말고 또 있다고 하던데요?

기자) 네,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이집트와 인도, 아프가니스탄에서도 비슷한 검사가 이뤄진다고 휴먼라이츠워치는 밝혔습니다.

진행자) 요즘 인터넷에서는 5살짜리 컴퓨터 신동이 화제인데요. 이 소식, 마지막으로 들어볼까요?

기자) 네, 영국 코번트리에 사는 아얀 큐레시 군이 미국의 컴퓨터 프로그램 제조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가 주관하는 전문가 인증 프로그램 ‘마이크로소프트 인증 전문가’ 시험에 합격했다고 하는데요. 큐레시 군의 나이가 5살이어서 놀라움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이 소식, 역시 많은 인터넷 사이트에서 화제기사였습니다.

진행자) 파키스탄계 아버지가 컴퓨터 전문가라고 하던데, 아버지가 아들을 가르쳤나 보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아버지 아심은 아들이 3살 되던 때부터 컴퓨터에 대해 가르치기 시작했는데, 아얀이 오래된 컴퓨터를 가지고 놀면서 기계 각 부분을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했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아들에게 컴퓨터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알려주기 시작했다고 하는군요.

진행자) 네, 지금까지 핫클릭 세계 뉴스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