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개성공단 첫 외국업체 ‘최적 서비스 제공할 것'


남측 도라전망대에서 바라본 개성공단. (자료사진)
남측 도라전망대에서 바라본 개성공단. (자료사진)
외국 업체로는 처음으로 개성공단에 영업소를 내는 독일 기업이 현지 진출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놨습니다. 백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개성공단에 진출하는 독일 기업 그로쯔 베커르트는 공단 내 고객들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현지 영업소를 설치키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업체는 11일 ‘VOA’에 보낸 이메일에서 개성공단 내 사업 허가증을 받은 사실을 확인하면서 이같이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일정과 사업계획, 현지 운영의 안정성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습니다.

또 이 회사가 언론에 보도된 대로 개성공단에 진출한 첫 외국 기업이 맞는지에 대해서는 아는 바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회사는 개성에 북한 직원 2명과 주재원 몇 명을 둔 소규모 영업소를 설치한 뒤 개성공단의 의류, 신발 생산 공장 등에 섬유기계용 바늘을 판매할 계획입니다.

앞서 한국 통일부는 10일 섬유기계용 바늘을 생산.판매하는 그로쯔 베커르트가 영업소 형태로 개성공단 진출 의사를 밝혔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업체가 교류협력 요건을 충족한다고 판단해 협력사업 신고를 수리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개성공단에는 한국 기업 1백25곳 외에 편의점, 은행 등 87개 영업소가 있지만 외국 기업의 진출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VOA 뉴스 백성원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