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이용화 현대경제연 선임연구원] 북-러 경협 강화 움직임 배경과 전망


지난해 9월 북한 라진에서 러시아 하산-라진간 철도 개통식이 열린 가운데, 북한 군인들 뒤로 라진항 부두 시설이 보인다. (자료사진)
북한과 러시아가 최근 경제교류를 확대하기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평양을 방문 중인 유리 트루트녜프 러시아 부총리 겸 극동연방지구 대통령 전권대표 일행이 북한 측과 경제협조 합의서를 조인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한국의 민간 연구기관인 현대경제연구원 이용화 선임연구원과 함께 북한과 러시아의 경제협력 확대 배경과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뷰 오디오 듣기] 이용화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8:55 0:00
다운로드

문) 최근 북한과 러시아의 경제교류가 부쩍 활발해졌는데요, 러시아의 고위 인사들의 방북도 눈에 띄게 늘었죠?

문) 이번에 트루트녜프 부총리 일행이 북한 측과 경제협력과 관련해 맺는 합의들은 어떤 내용인가요?

문) 트루트녜프 러시아 부총리 일행은 이번에 북한에 소방차 수 십 대를 기증하기도 했는데요, 러시아가 이처럼 북한과의 협력에 적극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문) 북한 또한 러시아와의 협력에 적극적으로 보이는데요, 어떤 전략적 의도가 있다고 보시는지요?

문) 트루트녜프 부총리는 앞서 지난 해 11월 한국을 방문해 현오석 경제부총리를 만났던 인물인데요, 러시아는 남북한과의 삼각협력에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다고 봐야 할까요?

문) 앞으로 북-러 경제협력이 어느 정도 확대될지 전망해주시죠, 장애 요인이 있다면 어떤 것을 꼽을 수 있을까요?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