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근혜 대통령 "강력한 방어체제로 북 핵 무력화"


1일 서울공항에서 열린 건군 65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박근혜 한국 대통령(오른쪽)이 첨석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1일 서울공항에서 열린 건군 65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박근혜 한국 대통령(오른쪽)이 첨석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한국군 창설 65주년 기념식에서 강력한 방어체제로 북한 핵을 무력화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기념행사에선 한국의 첨단 무기들의 위용이 일반에 공개됐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1일 서울공항에서 열린 국군의 날 기념식 축사에서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할 때까지 강력한 대북 억지력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지금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보환경이 매우 엄중하다며 북한이 핵 개발을 고집하며 이를 점점 더 고도화시키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런 북한의 핵에 대한 집착을 강력한 방어체계로 포기하도록 만들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녹취: 박근혜 한국 대통령] “정부는 강력한 한미연합방위체제를 유지하면서 ‘킬 체인’(Kill Chain)과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KAMD) 등 핵과 대량살상무기 대응 능력을 조기에 확보해 북한 정권이 집착하는 핵과 미사일이 더 이상 쓸모 없다는 것을 스스로 인식하도록 할 것입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북한에게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길로 나올 것을 촉구하면서 이를 이끌어 내기 위한 안보 태세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녹취: 박근혜 한국 대통령] “튼튼한 안보가 뒷받침 될 때 평화를 지키면서 북한을 진정한 변화의 길로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박 대통령은 국민의 하나된 힘이 최고의 안보라고 강조하면서 평화가 위협받을 때일수록 투철한 안보의식과 애국심으로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강한 군대는 변화에 적응하는 혁신형 군대이고 새로운 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조형 군대라며 첨단 기술 집약형 군대, 국방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 제고 그리고 합리적 인 지도력의 정착 등을 주문했습니다.

한편 한국군 창설 65주년 기념 행사는 만 천여 명의 병력과 190여 대의 지상장비 그리고 120여 대의 항공기가 참가한 가운데 식전 행사와 기념식 그리고 분열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특히 현무-3 등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순항 미사일과 최근 서북도서에 배치된 스파이크 미사일, 대공무기인 천마와 사거리 300킬로미터의 전술지대지 미사일인 에이태킴스 등 육해공군의 최신 무기들이 대거 공개됐습니다.

또 F-15K와 KF-16 등 전투기들이 공중 기동을 펼쳤고 8대의 공군 특수비행팀인 블랙이글 편대는 화려한 묘기 비행을 선보였습니다.

기념 행사에는 특히 방한 중인 척 헤이글 미 국무장관과 마틴 뎀프시 미 합참의장이 미군 수뇌부 인사로는 처음 참석했습니다.

오전 행사에 이어 오후 4시부터는 병력과 지상장비들이 서울 도심으로 이동해 숭례문과 광화문 일대에서 시가행진을 벌였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