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근혜 대통령, 러시아·베트남 방문길 올라...유엔 북한인권 조사위 16일 첫 보고


한반도 주요 뉴스를 정리해 드리는 ‘한반도 뉴스 브리핑’ 시간입니다. VOA 이연철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한국의 박근혜 대통령이 주요 20개국, 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오늘 (4일) 러시아로 출국했습니다. 이 소식부터 알아보죠?

기자) 박 대통령이 ‘세계경제 성장과 양질의 고용 창출’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향했습니다. 박 대통령의 G20 정상회의 참석은 취임 후 첫 다자외교 무대인데요, 당면한 국제경제와 금융 현안 등을 놓고 각국 정상들과 의견을 나눌 예정입니다. 박 대통령은 또 회의에 참석한 정상들과 잇따라 개별 양자회담을 하고 경제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두 나라 정상 간의 신뢰 구축과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 등 박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대한 지지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박 대통령은 러시아에 이어 베트남도 방문하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G20 정상회의 일정을 마친 박 대통령은 베트남 하노이로 옮겨가 쯔엉 떤 상 국가주석과 한-베트남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와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 경제협력 등을 주제로 폭넓은 논의를 할 예정입니다.

진행자) 대니얼 러셀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의 아시아 순방 계획이 나왔는데요, 먼저 한국을 방문하는군요?

기자) 네, 국무부는 어제 (3일) 보도자료를 통해 러셀 차관보가 오늘 (4일) 워싱턴을 출발해 내일 (5일) 서울에 도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7일부터 9일까지 일본 도쿄를 방문한 뒤 10일 브루나이 반다르스리브가완으로 건너가 오는 10월 개최되는 미국-아세안 정상회의와 동아시아 정상회의 관련 준비사항을 조율하기 위한 고위급 회의를 하고요, 이어 12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이어 13일 중국 베이징을 잇따라 방문합니다.

진행자) 북한의 장웅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위원이 `VOA' 와의 인터뷰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의 분산 개최 가능성을 언급해 화제가 됐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실현불가능하다는 지적이 나왔다지요?

기자) 네, 평창 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는 오늘 (4일) 보도자료를 내고 장웅 북한 IOC 위원이 언급한 올림픽 남북한 분산 개최 가능성에 대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무엇보다 모든 경기를 개최 도시에서만 진행하도록 돼 있는 IOC 규정에 어긋난다는 점을 꼽았는데요, 규정에는 IOC 집행위원회의 허가를 받으면 개최국 내 다른 지역에서 경기를 치를 수 있게 예외를 두고 있지만 자크 로게 IOC 위원장이 이미 지난 2011년 7월 이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는 겁니다. 조직위는 또 기술적이고 운영적인 측면, 교통과 숙박, 선수촌, 그리고 미디어센터 등 관련 기반시설을 건설하는 문제나 안전 문제 등도 남북한 분산 개최의 어려움 가운데 하나로 꼽았습니다.

진행자) 한반도 뉴스 브리핑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 소식 살펴볼까요?

기자) 마이클 커비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장이 오는 1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24차 유엔 인권이사회에 첫 중간보고를 합니다. 조사위원회의 실무를 총괄하고 있는 쥬세페 칼란드루초 행정실장이 어제(3일) ‘VOA’에 밝힌 내용인데요, 커비 위원장이 16일 이사회에 참석해 구두로 중간보고를 할 예정이라는 것입니다.

진행자) 커비 위원장의 보고는 지난 주 끝난 한국과 일본 방문 조사 결과에 초점이 맞춰지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중간보고는 결론이 아닌 조사 과정을 설명하는 것으로 이달 개막될 68차 유엔총회에서도 비슷한 내용의 보고를 할 계획인데요, 조사위원회는 올 연말까지 조사를 마무리한 뒤 내년 3월에 열리는 25차 유엔 인권이사회에 최종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입니다.

진행자) 미국의 `워싱턴 포스트' 신문이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 대한 국제사회의 소극적 대응을 비판해 관심을 끌었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기자) 네,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어제 (3일) 사설을 통해, 북한의 악명높은 정치범 수용소에 대해 국제사회가 너무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최대 20만 명이 수용된 것으로 알려진 비밀스런 수용소에서 수감자들이 사람 대접을 받지 못한 채 착취와 제거의 대상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는 것인데요, 최근 한국에서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의 청문회가 열리고 마이클 커비 위원장은 보고서가 단순히 또 다른 유엔 자료가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지만 국제사회의 관심과 대응은 여전히 미온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진행자)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이런 상황을 2차 세계대전 때 나치독일 정권이 운용하던 강제수용소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과 비교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국제사회가 수 백만 명의 유대인을 학살한 강제수용소의 실체를 알면서도 이를 막기 위해 수용소로 향하는 철로를 폭격하지 않은 것처럼,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 역시 같은 결과를 맞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국제적십자사 IFRC는 북한 수해 복구 특별지원자금으로 책정한 32만 달러가 모두 충당됐다고 밝혔는데요, 어떤 나라들이 지원금을 기부했나요?

기자) 유럽연합과 한국, 캐나다, 일본이 수해 피해를 입은 북한 주민들을 돕기 위해 적십자에 지원금을 기부했는데요, 유럽연합 인도지원사무국이 17만5천 달러, 대한적십자사가 10만 달러, 캐나다 2만9천 달러, 일본적십자사 약1만6천 달러를 각각 지원했습니다. 앞서 국제적십자사는 지난 8월1일 ‘재난구호 긴급기금’ 32만 달러를 책정하고, 평안남북도와 황해북도의 수재민 4천8백51 가구, 1만9천5백53 명을 지원했습니다. 적십자는 주거지를 잃어버린 이들을 최우선적으로 수혜자로 선정하고, 그 다음으로 살림살이를 잃어버린 이들을 선정했는데요, 수혜자가 가장 많은 지역은 평안남도 안주시로 2천6백 가구가 지원을 받았습니다.

진행자) 북한의 대중국 무역의존도가 90%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마지막으로 전해 주시죠?

기자) 한국 정부 무역투자진흥기관인 코트라가 발표한 ‘2012 북한 대외무역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해 대중국 교역이 60억 1천만 달러로 전체 교역의 88.3%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타이완과 홍콩까지 포함할 경우 범중화권이 북한의 대외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0%를 넘는다고 코트라는 밝혔는데요, 그러면서 유엔의 대북 경제제재 조치와 북한이 수출할 상품이 제한적이란 점, 그리고 지정학적 여건 등의 영향으로 중국에 대한 높은 의존도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