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북한 핵실험 원료 파악 못해 우려'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한 지난달 12일, 한국 서울역에서 행인들이 북한에서 인공지진이 발생했다는 뉴스를 지켜보고 있다.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한 지난달 12일, 한국 서울역에서 행인들이 북한에서 인공지진이 발생했다는 뉴스를 지켜보고 있다.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강행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여전히 플루토늄과 우라늄 가운데 어떤 물질을 사용했는지 알아내지 못해 미국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CNN 방송’ 이 보도했습니다. 이성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은 북한의 핵실험 직후 동해상에 대기분석 특수정찰기를 투입했지만 방사능 핵종을 탐지하지 못했다고 `CNN 방송’이 13일 보도했습니다.

이 때문에 지금까지 북한의 핵실험 원료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고 이 방송은 전했습니다.

방송에 따르면 미국의 민간연구소인 군축협회(ACA)와 오스트리아에 본부를 둔 포괄적핵실험금지기구 (CTBTO)는 북한의 핵실험 원료를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의 핵 전문가인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소장도 14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이 3차 핵실험에서 1, 2차 때처럼 풀루토늄을 사용했는지, 아니면 고농축 우라늄을 사용했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소장] “There is no information….”

서방과 러시아 당국이 북한의 핵실험 원료 파악에 나섰지만 방사능 핵종을 탐지하지 못했다는 겁니다.

올브라이트 소장은 그런 면에서 북한은 이번 핵실험 원료를 국제사회에 숨기는 데 성공한 셈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국이 우려하는 부분은 북한이 고농축 우라늄을 사용했을 가능성입니다.

군축협회의 대릴 킴볼 대표는 ‘CNN’ 방송에, 북한이 고농축 우라늄을 사용했을 경우 다수의 핵무기 제조가 가능한 핵 물질의 대량 공급이 가능해졌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걱정스럽다고 말했습니다.

킴볼 대표는 또 플루토늄 방식은 대규모 시설이 필요하지만 고농축 우라늄은 지하 깊숙히 은폐된 곳에서 실험할 경우 추적 자체가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북한이 고농축 우라늄 방식으로 핵실험을 했더라도 핵탄두 소형화와 이를 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는 기술은 아직 보유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과학국제안보연구소의 올브라이트 소장은 북한이 핵 탄두를 소형화해 장거리 미사일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에 탑재할 만큼의 기술은 아직 없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소장] “I think North Korea knows how to make plutonium based implosion weapon…”

하지만 군축협회의 킴볼 대표는 북한이 앞으로 2~3년 추가 실험을 한다면 이런 능력을 갖게 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VOA 뉴스 이성은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