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스 풍경] 미·영 팝차트 몰아친 한국가수 싸이 열풍


미국 빌보드 챠트 ‘Hot 100' 2위에 랭크된 싸이의 '강남 스타일’.
미국 빌보드 챠트 ‘Hot 100' 2위에 랭크된 싸이의 '강남 스타일’.
매주 화요일 화제성 뉴스를 전해드리는 '뉴스 투데이 풍경'입니다. 최근 한국 가수 싸이가 ‘강남 스타일’이라는 노래 하나로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미국내 모든 음악분야의 인기 순위를 매기는 ‘빌보드 챠트 HOT 100’의 1위를 코앞에 두고 있습니다. 장양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전세계 젊은이들을 열광시키는 록(Rock)음악의 고장 영국의 공식 음악 순위인 UK챠트.

비영어권 국가 가수나 미국 가수들도 순위에 오르기가 만만치 않은 영국의 음악 공식 순위에 한국가수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현지 시각 30일(한국10월1일 이하 한국시간) 1위에 올랐습니다.

영국 BBC라디오와 싸이의 전화통화내용 인데요. 이보다 더 세계를 놀라게 한 것은 영국 챠트 1위에 앞선 지난 달 27일 미국 빌보드 챠트의 ‘HOT100’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한 것입니다.

100여년 역사의 음악 전문잡지 미국의 ‘빌보드 지’가 매주 수요일 발표하는70여개 음악 순위 중 최고봉은 ‘빌보드 핫100.’

미국 내 모든 음악 장르의 최고인기 100곡의 순위로 인터넷은 물론 1000여개 미국 방송사의 방송 횟수와 신청곡 순위 등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싸이의 강남 스타일이 지난 20일 ‘빌보드 핫 100’의 20위 권안에 한국 가요로서는 처음 올라 11위를 차지했고 지난 주에는 2위까지 오르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강남 스타일은 지난 7월 15일 싸이의 6집의 한국 내 출시 후 무료 공유 인터넷 사이트 유투브를 통해 국외로 알려지면서 8월 초 동영상 조회수1천만건 9월 초 1억건 그리고 한달도 안된 지난 28일 조회수3억건을 넘겼습니다.

세계 권위의 ‘기네쓰 월드 레코드 인증 유튜브 최다 추천 기록’도 세웠습니다.

강남 스타일 노래를 만든 본명 박재상. 싸이는 모든것이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라고 빌보드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는데요.

[빌보드 웹싸이트 인터뷰]

이미 미국의 CNN NBC 등 주요 TV방송에서 강남 스타일의 관련 기사가 보도된 후입니다.

[미국TV에 출연한 싸이]

싸이는 노래의 주인공이 한국의 부촌 강남의 주민처럼 행세를 하는 촌스런 남성이라고 설명했는데요. 미국TV방송들은 강남 스타일이 중독성 있는 음율과 두손을 앞에 모으고 말 타는 시늉을 하는 듯한 말춤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며 미국 대학가를 비롯 남녀노소를 불문한 ‘따라하기 열풍’을 소개했습니다.

[미국TV에 출연한 싸이]

지난 8월에는 한국내 탈북자들이 ‘강남 스타일’을 개사한 ‘평양 스타일’로 북한체제를 비판하는가 하면 북한의 ‘우리민족끼리’도 이 노래를 이용해 한국 대권후보 박근혜 새누리당 대표를 비판했는데요.

[평양 스타일] “오빤 평양스타일..”

뉴욕 타임즈 신문은 ‘세계에서 가장 폐쇄된 나라 북한도 강남 스타일을 안다’는 내용의 기사를 실었습니다.

그런가 하면 영국의 가디언지는 “한국사회를 비판하고 있는 강남 스타일이 문화적으로 새로울 것이 없고 가사 또한 특이하지 않으며 동영상도 기존 영상들의 짜깁기다" 라며 혹평을 하기도 했습니다.

전세계 대중음악의 주체인 미국 과 영국 순위를 석권하고 있는 강남 스타일 오빠 싸이.

까만 색안경에 기름바른 머리 발목이 드러나는 짧은 양복 바지를 입고 화장실, 승강기, 버스 심지어 냄새나는 마굿간을 쉬지않고 누비는 주인공 싸이.

강남 스타일은 흥겨운 춤사위와 신나는 리듬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폭발적인 전파가 성공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는데요. 빌보드 정상을 코앞에 둔 싸이의 강남 스타일은 현재 기록만으로도 미국, 영국, 한국의 대중 음악 역사를 새로 쓰게 만들고 있습니다.

VOA 뉴스 장양희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