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날씨와 생활] 이번주 북한 전역 비소식


비 내리는 평양 거리. (자료사진)
비 내리는 평양 거리. (자료사진)
북한의 한주간 기상 예보와 생활정보를 알아보는 “날씨와 생활”입니다.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의 박옥란 북한담당예보관을 전화로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요즘 비소식이 거의 없는데, 내일 북한 날씨는 어떻습니까?

기자) 북한지역은 동해북부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겠습니다.

하지만 함경남북도 동해안지방은 동풍에 의한 지형적인 영향으로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한편 서해안과 내륙산간지방에는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습니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2도에서 17도, 낮 최고기온은 16도에서 26도로 오늘과 비슷하겠고, 당분간 내륙지방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0.5~2.5m로 일겠습니다.

진행자) 이번 한주간 날씨 궁금한데요, 비소식이 있습니까?

기자) 27~28일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부분 지방에 비가 오겠고, 그 밖의 날은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평양의 아침 최저기온은 11도에서 16도, 낮 최고기온은 19도에서 23도의 분포가 예상됩니다.

바다의 물결은 28~29일에 1~3m로 높게 일겠습니다

진행자) 앞으로 석달 동안의 기상 예보도 나왔죠?

기자) 이번 예보기간의 전반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건조한 날이 많겠지만 후반에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때가 많겠습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10월에는 기온이 높고 건조한 날이 많은 가운데 일교차가 큰 날이 많겠습니다.

11월에는 맑고 건조한 날이 많겠지만, 일시적으로 추운 날씨를 보일 때가 있어 기온의 변동폭이 크겠습니다.

겨울이 시작되는 12월에는 추운날이 많겠고, 지역에 따라 많은 눈이 올 때가 있겠습니다.

평균기온의 경우, 10월에는 평년보다 높고, 11월은 비슷, 12월은 평년보다 낮겠습니다.

또한 강수량은 10월에는 평년보다 적겠으나 11월과 12월에는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