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북한 '대테러 비협력국' 재지정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북한이 올해도 미국의 무기수출통제법에 따른 ‘대테러 비협력국’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31일 발표한 ‘2011년 국가별 테러보고서’에서 미국의 대테러 노력에 대한 북한의 협조 수준을 전반적으로 검토해 북한을 비협력국으로 재지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보고서는 또 지난 1970년 일본 민항기를 납치했던 일본 적군파 조직원들이 북한에 계속 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7, 80년대에 북한 국가기관에 의해 납치된 것으로 알려진 12명의 일본인들의 행방을 찾고 있지만 북한은 이 문제에 대한 조사를 재개하지 않고 있다는 겁니다.

아울러 자금세탁방지 국제기구 (FATF)가 지적한 자금 세탁 문제 등과 관련된 논의에 북한이 충분히 협조하지 않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이 기구가 지난 해 1월 북한과 관련 협의를 진행했지만 이후 대화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금융체제가 모호하고 국제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국무부는 올해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북한을 제외했습니다. 지난 2008년 명단에서 제외한 지 4년째입니다.

국무부는 보고서에서 북한이 지난 1987년 발생한 대한항공기 폭파 사건 이후 어떤 테러 활동도 지원한 것으로 알려진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의 소리 백성원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