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로켓 기술 훔치려던 북한인들, 우크라이나 복역


지난 4월 북한 태양열 열병식에 등장한 신형 미사일. (자료사진)
지난 4월 북한 태양열 열병식에 등장한 신형 미사일. (자료사진)
우크라이나에서 로켓 관련 기술을 훔치려다 체포돼 실형을 선고 받은 북한인 2 명이 현지 교도소에서 복역하게 됐습니다. 이들은 당초 북한에서 복역할 수 있도록 항소하려던 계획을 포기했습니다.

지난 해 7월 우크라이나에서 로켓 관련 기술을 훔치려다 체포된 북한인들은 벨라루스 주재 북한 무역대표부 직원인 류성철과 이태길로 알려졌습니다.

두 사람은 벨라루스의 수도 민스크에서 우크라이나 중부 도시 드네프로페트로프스크로 들어가 현지의 로켓 발사체 전문 회사인 `유즈노예’ 직원을 포섭해 미사일 기술을 빼내려다 체포됐습니다.

이들은 이 회사 연구원에게 접근해 돈을 주겠다며 로켓 발사체의 사거리를 늘릴 수 있는 액체 연료 엔진 시스템에 관한 자료를 확보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사람이 빼내려던 정보는 북한이 개발하는 로켓의 사거리 연장에 도움이 되는 기술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워싱턴의 한반도 전문가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의 래리 닉쉬 박사는 당시 `미국의 소리’ 방송에 “북한이 미국을 공격할 수 있는 대륙간 탄도미사일을 개발하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유즈노예’ 회사 직원의 신고를 받은 우크라이나 보안 당국에 의해 체포됐으며, 이후 재판을 통해 지난 5월28일 8년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당시 현지 언론들은 두 사람이 북한에서 복역할 수 있도록 항소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지만 이들은 결국 항소를 포기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들 북한인은 현지 교도소에서 복역하게 됐다고 러시아의 `인테르팍스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우크라이나 검찰 관계자는 19일 `인테르팍스통신’에, 북한 당국으로부터 자국민 인도를 요청하는 청원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그렇지 않았다며, 북한은 “스파이 활동에 실패했으면 그 것은 그들의 일이라는 식이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