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트럼프 행정부 “북한 대화 나서도록 외교적 조치와 압박 강화”


짐 매티스 국방장관과 트럼프 대통령, 틸러슨 국무장관의 모습
짐 매티스 국방장관과 트럼프 대통령, 틸러슨 국무장관의 모습

미국은 북한 정권이 핵을 포기하고 대화의 길로 나오도록 외교적 조치와 압박을 계속 강화할 것이라고 외교와 국방, 정보 수장들이 밝혔습니다. 이들은 백악관에서 미 상원의원들에게 대북 상황을 보고한 뒤 합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김영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의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과 짐 매티스 국방장관, 댄 코츠 국가정보국장이 26일 대북정책 관련 합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이들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조셉 던포드 합참의장과 함께 미 상원의원 전원에게 이례적으로 대북 상황을 보고한 뒤 성명을 공개했습니다.

성명은 “북한의 불법적인 무기 프로그램과 핵, 탄도미사일 시험을 막기 위한 과거의 노력이 실패했다”며“북한은 도발 때마다 동북아시아의 안정을 위태롭게 하고 동맹들과 미 본토에 대한 위협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무기 추구는 긴급한 (미국의) 국가안보 위협이자 최우선 외교정책 사안”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정책을 철저히 검토하도록 지시했다”는 겁니다.

성명은 트럼프 대통령의 접근은 북한이 핵과 탄도미사일, 확산 프로그램을 폐기하도록 압박하기 위해 동맹과 지역 동반국들과 함께 경제 제재와 외교적 조치들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틸러슨 장관과 매티스 장관, 코츠 국장은 이어 북한 정권이 위기를 경감시키고 대화의 길로 돌아오도록 미국은 책임 있는 국제사회 일원들과 함께 대북 압박을 위해 대화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역내 안정과 번영을 위해 한국, 일본 등 동맹들과 긴밀한 공조와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이어 “미국은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로운 비핵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런 목표를 위한 협상의 문은 열려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우리 자신과 동맹을 방어하기 위한 준비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외교·국방·정보 수장이 합동으로 대북정책과 관련한 성명을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특히 최근 전략무기들을 한반도 인근에 전진배치하며 강력한 경고를 한 것과 달리 대화와 협상을 언급한 것도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백악관의 고위 관리는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리는 26일 익명을 전제로 한 브리핑에서 북한 정권이 핵과 미사일 시험을 할 것에 대비해 경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 참석한 크리스 쿤스 상원의원은 기자들에게, 테러지원국 재지정에 관한 내용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김영권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