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주도 AIIB, 협정문 서명식 개최


29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협정문 서명식에 참석한 각 국 대표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9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협정문 서명식에 참석한 각 국 대표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중국이 주도하는 새로운 국제금융기구인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AIIB 협정문 서명식이 오늘 (29일) 베이징에서 열렸습니다.

서명식에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에 참여하는 57개국 대표들이 참석했으며, 호주가 첫 번째 서명국이 됐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오늘 서명식이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첫 걸음이라며, 회원국들이 상호 협력의 정신을 계속 유지해 나간다면 AIIB 발족을 위한 준비 작업이 성공을 거둘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AIIB는 저개발국가들의 고속도로와 철도, 항만, 통신, 에너지, 전기 등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연간 8천억 달러의 재원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중국은 1천억 달러의 AIIB 기본 출자금 거의 300억 달러를 출연했으며 의결권도 25%로 가장 많습니다. 이어 인도와 러시아가 각각 2위와 3위의 지분율을 갖고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은 AIIB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한 운영, 그리고 높은 수준의 환경과 노동 기준준수 여부에 우려를 제기하면서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