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오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지난 14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개별 정상회담을 가졌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 문제에 합의했다고 백악관이 밝혔습니다.이란에서 대통령 선거가 시작됐습니다. 우주인 3명을 태운 중국 우주선 선저우 12호가 우주정거장에 도착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18 11:16 오후
유럽 순방을 마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6일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백악관으로 복귀하기 위해 마린원 전용헬기에 오르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8일간의 첫 해외 순방을 마치고 귀국했습니다.홍콩 경찰이 반중 매체인 ‘빈과일보’ 편집인 등 5명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했습니다. 유럽연합(EU)이 미국인 관광객들에 대한 입국 제한을 해제하라고 회원국들에 권고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17 11:57 오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단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간의 첫 정상회담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약 한 달 만에 가자지구에 대한 공습을 재개했습니다. 미국 해군 항공모함 전단이 남중국해에 들어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17 12:10 오전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옌스 스톨텐베르크 나토 사무총장이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들이 동맹의 힘과 유대 관계의 중요성을 재확인했습니다. 이란 대선이 며칠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강경 보수 에브라힘 라이시 후보가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로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의 대규모 임상시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16 12:04 오전
영국 콘월에서 12일, 주요 7개국 (G7) 확대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주요 7개국(G7) 지도자들이 더 나은 미래를 재건하기 위한 청사진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 시대가 마감하고, 이스라엘에서 새 연립정부가 출범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국제 사회에서 미국에 대한  호감도가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14 11:15 오후
11일 영국 남서부 휴양도시 콘월에서 열린 제47회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지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47회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11일, 영국에서 공식 일정에 돌입했습니다.미국과 타이완이 무역 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미얀마 군부가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을 부패 혐의를 적용해 추가로 기소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12 12:02 오전
 조 바이든 대통령과 부인 질 여사가 G7 정상회의가 열리는 영국 남서부 콘월 공항에 도착해 인사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첫 해외 순방에 나선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국제 지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중국이 ‘반외국 제재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엘살바도르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인정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11 12:06 오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부인 질 바이든 여사가 9일, 백악관 인근 엘립스 공원에서 대통령 전용헬기 '마린원'에 오르기 전 인사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후 첫 해외 순방길에 나섰습니다. 미 상원에서 중국의 기술 위협을 겨냥한 법안이 압도적 지지로 통과됐습니다. 세계은행이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5.6%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9 11:19 오후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두 번째 방문국인 멕시코에 도착해 손을 흔들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중미 국가들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불법 이민 근절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요. 자세한 소식 살펴봅니다.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철수 작업이 절반 이상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정부의 산아제한 정책으로 신장 위구르족 인구가 크게 감소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8 11:17 오후
크리스토퍼 쿤스 미 민주당 상원의원이 6일, 댄 설리번, 태미 덕워스 의원과 함께 타이완을 방문해 차이잉원 총통과 이야기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타이완에 75만 회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미국 상원의원들이 밝혔습니다. 주요7개국 (G7) 재무장관들이 글로벌 최저 법인세율을 15%로 합의했습니다. 지난해 일본의 신생아 수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8 12:14 오전
미국 워싱턴 DC의 백악관 건물. 사진출처=백악관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해외 공유 계획 세부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중국의 방산 ·감시 기술 관련 59개 기업이 미국의 투자 금지 대상에 올랐습니다. 유럽연합(EU)이 ‘디지털 신분증 지갑’을 제안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5 12:25 오전
반 네타냐후 전선을 주도한 나프탈리 베네트 야미나당 대표와 야이르 라피드 예시 아티드당 대표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스라엘의 야권 연합이 연립정부 구성에 전격 합의했습니다. 6.4 톈안먼 시위 기념일을 하루 앞두고 중국과 홍콩 당국이 경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타격을 입었던 국제 고용시장이 회복하려면 몇 년더 걸릴 전망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3 10:58 오후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1일, 카를로스 알바라도 코스타리카 대통령과 공동 기자회견 후 팔꿈치 인사를 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중미 국가 코스타리카를 방문했습니다. 러시아 상원이 ‘항공자유화조약(OST: Open Sky Treaty)’ 탈퇴 법안을 가결했습니다. 그리스 등 유럽 내 7개 나라가 코로나 백신 증명서 발급을 시작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2 11:50 오후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석 달 넘게 이란의 주요 핵시설에 관한 자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이 14년 만에 외화 예금 지급준비율을 인상했습니다. 최근 콜롬비아 칼리에서 진행된 반정부 시위에서 민간인 사상자가 나온 사건을 조사하라고 유엔이 촉구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21.6.2 12:11 오전
 A couple takes pictures with their baby on the Tiananmen Gate in Beijing November 2, 2015. China must continue to enforce its…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이 부부당 자녀를 세 명까지 낳을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이로써 중국의 이른바 ‘두 자녀 정책’이 5년 만에 변화를 맞게 됐습니다. 이스라엘 최장수 총리인 베냐민 네타냐후 현 총리가 권좌에서 물러날 위기에 처했습니다. 터키 이스탄불에 새 이슬람 사원이 문을 열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1.5.31 11:08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