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U.S. Secretary of State Mike Pompeo holds a news conference in Washington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어제(21일) 이란에 대한 제재 복원을 발표하고, 이란의 재래식 무기를 사거나 판매한 개인, 그리고 단체를 제재 대상에 올렸습니다. 이란은 미국의 조처가 무효이며 받아들일 수 없다며, 미국의 위협에 맞서 치명적인 대응을 가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Rafael Grossi (R), Director General of the 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 (IAEA), listens to Mohammad Javad Zarif (L),…
이란이 미국과 모든 포로들을 교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21일 뉴욕에서 열린 미국 외교협회(CFR) 온라인 연설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자리프 외무장관은 “미국에는 이란을 배반하길 거부했다는 이유로 감금된 이란인들이 있다”면서 이란은 모든 포로들을 교환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과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 장이브 르드리앙 프랑스 장관이 19일 독일 베를린에서 회담했다.
미국은 이란에 대한 제재 복원을 요구할 법적 권한이 없다고 영국과 프랑스, 독일 외무부가 어제(20일) 밝혔습니다. 세 나라 외무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는 이란 핵 합의를 유지하기 위해 쉼 없이 노력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면서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이 2일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은 19일 성명을 내고 이란에 대한 유엔 제재를 전면 복원한다고 밝혔습니다.
Afghan Shiite woman enters the Karti Sakhi shrine in Kabul, Afghanistan, Sunday, Aug, 23, 2020. (AP Photo/Mariam Zuhaibl)
아프가니스탄에서 자녀의 신분증에 '어머니 이름'을 기재하는 것이 처음으로 허용됩니다.
Secretary of State Mike Pompeo welcomes Qatar's Deputy Prime Minister Mohammed bin Abdulrahman Al Thani to launch the third…
미국이 중동국가 카타르를 주요 ‘비나토 동맹국(MNNA)’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미 국무부의 티모시 랜더킹 아랍걸프지역 담당 부차관보는 17일 전화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랜더킹 부차관보는 미국이 카타르를 ‘비나토 동맹국’ 으로 지정하길 희망하며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President Donald Trump talks with reporters on Air Force One while returning to Washington after a campaign rally at Central…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에 대한 3자 제재를 담은 행정명령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새로운 행정명령이 ‘세컨더리 제재’ 형태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세컨더리 제재는 한 나라가 다른 나라를 제재할 때 해당 제재국과 거래하는 제3국 기업과 개인에 대해서도 자국 기업, 금융기관 등과의 거래를 금지하는 조처입니다.
미국 워싱턴의 법무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이 사이버 절도와 해킹 혐의로 이란인 2명을 기소했습니다. 미 법무부는 16일 성명을 통해 뉴저지 법원이 후만 헤이드리안(30)과 메흐디 파르하디(34) 두 명을 컴퓨터 해킹과 사기, 신분 도용 등 10가지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습니다.
US Secretary of State Mike Pompeo (R) speaks at a press conference with British Foreign Secretary Dominic Raab at the State…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16일 이란에 대한 제재 복원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폼페오 장관은 이날 도미니크 랍 영국 외무장관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미국이 “제재 복원을 위해 유엔(UN)에 돌아갈 것이며, 다음 주부터 무기금수 조치는 영원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FILE - In this Monday, Sept. 7, 2020 file photo released by Russian Foreign Ministry Press Service, Syrian President Bashar al…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017년 시리아의 바샤르 아사드 대통령 제거 계획을 검토했었다고 확인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15일 ‘폭스뉴스’에서 당시 아사드 대통령의 제거 계획이 무산된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며 이같은 계획이 논의됐음을 확인했습니다.  
Israeli aircraft strike in Gaza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이 15일 미국 백악관에서 관계 정상화 협정에 서명한 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사이에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16일 오전 가자 지구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기지에 공습을 가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5일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15일 이란이 지원하는 무장조직 헤즈볼라의 무기 문제가 빠진 프랑스의 위기 대응 노력은 수포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폼페오 장관은 이날 프랑스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FILE - In this Thursday, June 20, 2019 file photo, a Turkish police officer patrols the dock, backdropped by the drilling ship …
터키가 지중해 동부 석유 시추 탐사를 10월 12일까지 연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터키 정부는 15일 석유 시추선 야부즈(Yavuz)호가 다른 3개 선박과 함께 키프로스 인근 해안에서 작전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President Donald Trump, center, with from left, Bahrain Foreign Minister Khalid bin Ahmed Al Khalifa, Israeli Prime Minister…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리트(UAE), 그리고 바레인 3개국이 15일 미 백악관에서 평화협정에 서명했습니다. 이날 백악관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재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세이크 압둘라 빈 자예드 알나흐얀 UAE 외무장관, 압둘라티프 알-자야니 바레인 외무장관이 함께 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 피닉스에서 열린 중남미계 트럼프 지지자 행사에 참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에 대한 강력한 보복을 경고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14일) 밤 늦게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란이 카셈 솔레이마니에 대한 보복으로 미국을 겨냥해 암살이나 다른 형태의 공격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어떤 형태의 공격이든 1천 배 이상의 보복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